클래식음악/쇼팽

쇼팽 : 녹턴(Nocturnes) 대표곡

想像 2022. 8. 23. 16:33
반응형

James McNeill Whistler — Nocturne Sun, 1878.

야상곡은 영어의 녹턴(Nocturn), 프랑스어의 녹튀른(Nocturne), 이탈리아어의 노투르노(Notturno) 를 번역한 말입니다. 녹턴이라는 이름의 소품으로 독자적인 작품을 만들어낸 사람은 영국의 존 필드(1782-1837) 였습니다. 그의 녹턴이 갖는 특징은 곡의 분위기에 있는데, 저음부의 화성적 반주형 위에 고음부가 밤의 정적과 꿈꾸는 듯한 마음을 표현하는 우아한 선율을 연주합니다. 그는 이 형식으로 일생동안 약 20곡의 야상곡을 작곡했습니다.

 

쇼팽은 전 생애를 통해 21곡의 녹턴을 작곡했습니다. 그 중 18곡은 각각 두 곡 내지 세 곡으로 묶여 그의 생전에 간행되었습니다. 쇼팽의 녹턴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다양성을 이루고 있으며, 특히 내용면에서 열정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네커는 '쇼팽은 필드가 창안한 형식을 한층 발전시켜 그것에 극적인 숨결과 정열과 웅장함을 부여했다' 라고 말합니다. 

 

Nocturne No. 1 in B-Flat Minor, Op. 9 No. 1

 

이 곡은 쇼팽의 첫번째 녹턴이지만, 첫 작품치고는 대단히 아름답고 정서가 풍부한 곡입니다. 매우 감미로운 선율로 대담한 조바꿈을 하면서 발전하여 이 곡을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Nocturne No. 2 in E-Flat Major, Op. 9 No. 2

 

흔히 '쇼팽의 녹턴' 이라고 하면 이 작품을 연상할 정도로 자주 연주되고 자주 듣는 곡입니다. 앞서 작곡된 제 1번과 함께 필드의 영향이 두드러집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장식음으로 꾸며진 콜로라투풍의 아리아처럼 노래되는데, 왼손으로 동일한 리듬의 변주형이 거의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됩니다.

 

Nocturne No. 15 in F Minor, Op. 55, No. 1

 

내용이 음울하지만 감정이 풍부한 곡입니다. 클레치누스키는 '슬픔이 절망의 외침으로까지 점점 커져간다. 그리고 나서 희망에 의해 부드러워진다' 고 말했습니다.

 

Nocturne No. 20 in C-Sharp Minor, Op. Posth.

 

이 곡은 영화 <피아니스트>를 통해  더욱 더 유명해진 아름다운 곡입니다. 이 곡은 '렌토 콘 그란 에스프레시오네(느리게, 풍부한 표정으로)' 라고 적혀있지만 일반적으로 <녹턴> 으로 잘 알려져 있는 곡입니다. 이 곡 중간부분에서는 피아노 협주곡 제 2번 F단조에서 차용한 선율이 사용되고 있는데 누나 루드비카가 말하기를 피아노 협주곡 제 2번을 연습하기 전에 치도록 하기 위해 이 작품을 작곡했다고 전해집니다. 첫번째 악보에서는 그 부분이 협주곡과 같은 동일한 3/4박자로 되어있고, 그것에 붙여진 반주 부분은 4/4박자로 되어있습니다. 작곡은 1830년 봄입니다.

 

Nocturne No. 21 in C Minor, Op. Posth.

 

이 녹턴은 오랫동안 잊혀져 있다가 1938년 루트비히 브로나르스키의 편집으로 바르샤바에서 처음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작곡연대는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44마디의 짧은 곡으로 속도 표시가 없고, 4/4박자입니다. 두 개의 소재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거의 멈추지 않고 전개되는 곡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