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ssue Summary
■ 애플이 6 월 11 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WWDC2012 를 개최했다.
애플은 이번 행사에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맥북프로를 비롯한 노트북 라인업과 맥 OSⅩ 마운틴 라이언, iOS6 등을 공개했다.
2. Issue Analysis
1) 애플의 독자 생태계 강화 전략
■ 애플은 이번 WWDC2012 를 통해 애플 생태계내에서의 구글의 영향력을 줄이고 독자적인 애플 생태계 구축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2) 애플의 사용자 환경 강화 전략
■ 애플은 이번 WWDC2012 를 통해 음성인식기술인 시리(Siri)을 중심으로 사용자 환경(UX)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해 나갈 것임을 명확히 했다
3) 애플의 통합 운영체제 전략
■ 애플은 'WWDC 2012'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8 과 마찬가지로 태블릿과 PC 제품군을 통합해 PC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스마트폰ㆍ태블릿ㆍ PC 등의 기기를 하나의 운영체제(OS)로 묶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한다는 야심을 드러냈다
4) 애플의 모바일 결제 시장 전략
■ NFC 관련 특허를 대거 확보하는 등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진 애플은 이번 WWDC2012 를 통해 2015 년 총결제 규모가 1450 억 달러(약 168 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전자지갑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것임을 암시했다
5) 애플의 iCar(?) 전략
■ 애플이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을 넘어 자동차(iCar)까지 만들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애플은 이번 WWDC2012 를 통해 향후 직접 자동차를 생산하지는 않겠지만 애플이 카 인포테인먼트(Car Infortainment)분야에 눈독을 들이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6) 애플의 중국 중시 전략
■ 애플은 이번 WWDC2012 을 통해 세계 최대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 공략 야심을 확실히 드러냈다. 애플은 전 세계에 단일 모델을 출시하며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사하는데 이례적으로 중국에만 특화 모델을 제시했다
3. Commentary
■ 이번 MMDC 2012 에서 비록 아이폰 5 나 아이패드 미니 같은 신제품들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애플의 향후 비즈니스 전략의 단면들이 속속 들어남에 따라 향후 스마트 생태계에 상당한 후폭풍을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 애플과 구글의 스마트 생태계 전쟁 : 스마트 생태계 구축 및 생태계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 애플과 MS, 구글의 통합 OS 전쟁 : 스마트폰ㆍ태블릿ㆍ PC 등의 기기를 하나의 운영체제로 묶음으로써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려는 통합 OS 전쟁이 애플-MS-구글간에 치열해질 전망이다
■ 애플과 구글의 전자지갑 전쟁 : NFC 시대를 맞아 애플과 구글은 전자지갑(모바일결제) 시장을 놓고 한판 혈투가 예상된다.
■ 애플-구글-MS 의 카 인포테인먼트 시장 선점 전쟁 : 이번 MMWC 2012 에서 애플이 자체 맵과 아이스 프리를 선보이면서 카 내비게이션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것 같으며 자동차 IT 시장을 놓고 구글, MS 와도 시장 선점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 애플의 단일모델 전략 일부 변화 :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시장을 겨냥한 특화기능을 대거 채택해 애플의 단일모델 전략에 일부 변화에 있음을 감지할 수 있어 향후 스마트폰 시장 및 태블릿 PC 시장에 어떤 파장을 미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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