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드뷔시·라벨·포레·사티

[클래식명곡] 라벨 : 밤의 가스파르(Gaspard De La Nuit), M. 55 [조성진]

想像 2025. 2. 26. 15:34

Gaspard de la nuit, M. 55

Maurice Ravel,1875 - 1937


Seong-Jin Cho Ravel: The Complete Solo Piano Works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이 [밤의 가스파르, Gaspard de la nuit]를 완성한 것은 1908년 9월 8일이고 초연은 다음 해인 1909년 1월 9일 파리의 에라르 홀에서 열렸다. 이 날 초연을 담당했던 피아니스트는 프랑스와 스페인 음악의 옹호자이자 라벨의 오랜 친구였던 리카르도 비녜스(Ricardo Viñes)였다.

 

1875년생 동갑이었던 두 사람은 모든 예술적 방향을 함께 하는 친구들의 모임에 속해있었는데, 비녜스는 1898년에 [고풍스러운 미뉴에트]를 초연하면서 라벨의 음악을 대중들에게 소개하기 시작했고, 1902년 4월 5일에는 [물의 유희]와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를, 4년 뒤에는 [거울]을 초연했다. 이 가운데 [거울]의 각 악장들은 모임의 회원들에게 각각 헌정되었는데, 비녜스는 ‘슬픈 새’를 헌정받았다.

 

비녜스는 학창시절 라벨에게 알로이쥐 베르트랑(Aloysius Bertrand, 1807~41)의 시를 소개해주었고, 여기에 영감을 받은 라벨은 ‘옹딘(물의 요정)’, ‘교수대’, ‘스카르보’, 이렇게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밤의 가스파르]를 피아노를 위해 작곡했다.

 

이 위대한 피아노 음악은 시상의 분위기와 느낌을 고스란히 음악으로 반영한 작품으로서, 연주자로 하여금 초인적인 비르투오시티와 천재적인 상상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난곡 중의 난곡으로 손꼽힌다. 과시적인 비르투오소 작품이라기보다는 참된 비르투오소를 필요로 하는 이 작품은, 정신과 기술을 최고의 경지에서 결합한 리스트의 위대한 피아노 작품들의 빛나는 정신을 가장 잘 계승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1. 물의 요정 (Ondine)

 

베르트랑의 환상적인 언어가 라벨의 음악적 상상력을 자극한 첫 번째 장으로서, 물방울이 튀어오르는 모습과 파도치는 잔잔한 물결이 피아노로 구현되는 첫 대목은 순결한 아름다움의 정수라고 말할 수 있다.

 

옹딘은 남편의 사랑을 잃고 결국 남편의 죽음을 지켜봐야 한다는 전설 속의 물의 요정으로서, 라벨은 신비롭지만 창백한 파란색이 연상되는 화성으로 상처받은 요정의 절박함과 음산함, 집착 등등을 32분 음표의 홍수로 황홀하게 펼쳐낸다. 리스트의 [에스테장의 분수]의 훌륭한 후계자라고 말할 수 있는 ‘물의 요정’은 [물의 유희 Jeux d'eau] 이후 물에 대한 라벨의 묘사력이 극한에 다다른 걸작으로서, 그의 작품을 꾸준하게 연주했던 영국 출신의 피아니스트 해럴드 바우어(Harold Bauer, 1873~1951)에게 헌정되었다.

 

 

 

2. 교수대 (Le Gibet)

 

해질 무렵 교수대에 매달린 사람을 황량하고 조용하며 엄숙하게 묘사한 두 번째 장인 ‘교수대’는, 앞선 ‘물의 요정’의 관능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와 사뭇 대조를 이룬다. 죽음을 암시하는 B 플랫의 종소리가 페달의 효과와 저역의 반복적인 리듬과 함께 집요하게 울려퍼지며, 나른하면서도 공포스러운 분위기와 더불어 일종의 종교적인 정화의 이미지까지를 기괴하게 내비친다. 음악 평론가 장 마르놀은 친구였던 라벨의 음악을 열정적으로 옹호했는데, 라벨은 “이 곡은 셋 중에서 가장 덜 어려우니까 자네도 연주할 수 있을꺼야”라는 편지와 함께 이 작품을 그에게 헌정했다.

 

 

 

3. 스카르보 (Scarbo)

 

‘스카르보’는 피아노 역사상 가장 연주하기 어려운 작품으로 손꼽히는데, 그 연주 효과 또한 최고 수준이다. 라벨은 발라키레프의 [이슬라메이 Islamey]보다 더 연주하기 어려운 작품을 작곡하고자 했고, 결국 그 염원은 ‘스카르보’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장난치기 좋아하는 난쟁이 요정인 스카르보의 익살스러움과 괴기스러움을 그려낸 이 음악은 격렬한 액센트와 숨가쁘게 전환되는 장면들, 질주하는 음표와 옥타브의 향연으로 점철되어있는 만큼, 연주자로 하여금 고도의 테크닉과 극단적인 감정 표현을 요구한다. 폭포수같이 쏟아지는 저 수많은 음표를 또렷이 살려내야 하는 테크닉과 여기에 격정과 몽환을 오고가야 하는 컨트롤도 중요하지만, 특히 건조한 페달과 깊은 페달의 효과적인 사용을 통해 악보에 적혀있는 것 이상의 음향 조탁과 영상 이미지를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 곡은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던 스위스 출신의 피아니스트 루돌프 간츠(Rudolph Ganz, 1877~1972)에게 헌정되었다.

 

 

 

발췌 : [네이버 지식백과] 라벨, 밤의 가스파르 [Ravel, Gaspard de la Nuit] (클래식 명곡 명연주, 박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