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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음악/그리그·시벨리우스·엘가

엘가 : 위풍당당 행진곡 제1번 Op.39 No.1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 André Previn]

by 想像 2020.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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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mp and Circumstance Marches, Op.39 - No.1 - March in D Major
Edward Elgar, 1857~1934


[위풍당당 행진곡(Pomp and Circumstance) Op. 39]는 영국 작곡가 에드워드 엘가가 작곡한 관현악을 위한 행진곡집이다. 엘가가 완성시킨 것은 5곡이지만 21세기 초반 미완성이었던 6번이 보필 완성돼 새롭게 추가되었다.

 

엘가가 생전에 작곡, 간행했던 5곡 중 1번부터 4번까지는 1901년부터 1907년 사이에 작곡됐다. 5번은 엘가 만년인 1930년 작곡되었다. 엘가의 유고 중에서 발견된 6번은 미완성이었는데, 안소니 페인(Anthony Payne)이 보필해 완성했다.

 

제목인 ‘Pomp and Circumstance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오델로' 중 3막 3장의 대사에서 따왔다.

 

Farewell the neighing steed and the shrill trump,

The spirit-stirring drum, th'ear-piercing fife,

The royal banner, and all quality,

Pride, pomp, and circumstance of glorious war! 

 

울부짖는 군마여, 드높은 나팔소리여,

가슴을 뛰게 하는 북 소리여, 귀를 뚫을듯한 피리 소리여, 

저 장엄한 군기여, 명예로운 전쟁의 자랑도, 찬란함도, 장관도 다 끝장이다!

사전적 의미로 'pomp'는 '장려한 화려한'으로 번역되고 'circumstance'는 '행사나 의식'이란 의미이다. 따라서 '위풍당당'이라는 제목은 직역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는 의역이지만, '겨울여행'을 '겨울 나그네'로 의역한 것만큼이나 운치 있는 번역이라고 생각한다.

 

보통 FM 라디오에서 이 곡을 소개할 때 [위풍당당 행진곡] 하면 1번 혹은 그 중간부의 선율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영국에서는 이 부분의 선율을 '희망과 영광의 나라(Land of Hope and Glory)'라고 부른다. 영국 제2의 국가로 여겨질 정도로 사랑 받고 있다.

 

행진곡 1번

 

1901년 엘가가 작곡해 알프레드 로드월드와 리버풀 관현악 협회 회원들에게 헌정했다. 피콜로와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셋 클라리넷, 바순 등 2관 편성이다. 4대의 호른, 2대의 트럼펫, 2대의 코넷, 3대의 트롬본, 튜바, 팀파니, 타악기, 2대의 하프, 오르간 등으로 편성됐다.

 

[위풍당당 행진곡] 전곡 가운데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이 곡은 2번과 더불어 알프레드 로드월드가 지휘하는 리버풀 관현악 협회의 연주로 1901년 10월 19일 초연됐다. 1번과 2번은 모두 이틀 뒤 런던 퀸즈홀에서 열린 프롬스에서 헨리 우드경의 지휘로 연주됐다. 행진곡 1번은 두 차례나 앙코르로 연주됐는데, 프롬스 역사상 유일무이한 사건으로 기록됐다.

 

트리오 부분에는 ‘희망과 영광의 나라’로 알려진 멜로디가 들어있다. 1902년에는 이 멜로디가 변형된 형식으로 다시 등장해 에드워드 7세 대관식 송가로 쓰였다. 가사도 부르기에 좋게 다듬어져 프롬스 콘서트의 마지막 날 연주된다.

 

행진곡 1번의 트리오 섹션은 1931년 11월 12일 EMI 애비로드 스튜디오의 개관일에 에드워드 엘가의 지휘로 연주됐다.

 

미국에서 ‘희망과 영광의 나라’는 ‘위풍당당’ 혹은 ‘졸업 행진곡’으로 알려졌다. 거의 모든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졸업식에서 연주되고 있다. 1905년 6월 28일 예일대학교 학위 수여식날 음대의 교수였던 사무엘 샌포드는 친구 엘가를 학교로 초청해 명예 음악박사 학위를 수여하기로 했다. 샌포드는 뉴욕의 음악가들을 불러 모아 엘가의 오라토리오 [생명의 빛]과 [위풍당당 행진곡] 1번을 연주했고, 엘가는 1905년 겨울에 [서주와 알레그로]를 샌포드에게 헌정했다. 이 때부터 미국 대학의 졸업식 개회식과 퇴장음악으로 이 부분이 사용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Santa Chiesa di Dio(신의 신성한 교회)’라는 제목의 전례음악으로 쓰인다.

 

명료한 서주에 이어 새로운 주제가 나타난다. 강력한 비트가 교대로 등장하고 저음부는 주선율과 끊임없이 충돌한다. 오케스트라가 튜티를 반복할 때 튜바와 관악 총주도 함께한다. 현악군이 약간의 리듬을 반복하고 관현악 전체가 반복한 뒤에 목관에 의해 반음 상행 전조로 종지한다. 생기넘치는 행진곡이 반복된다. 여기와 트리오의 중간 부분에서는 고음역을 강조하는 금관과 목관, 현이 조화를 이루고 트럼펫과 트롬본의 팡파르가 행진곡의 도입부로 이어진다. ‘희망과 영광의 나라’의 유명한 멜로디를 가진 트리오가 이어진다. 처음에는 바이올린과 4대의 호른, 두 대의 클라리넷으로 작게 연주되다가 두 대의 하프가 포함된 오케스트라 총주가 당당하게 울린다. 기운찬 도입부를 잠깐 연상시키고 끝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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