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S. 464
(Piano Transcription by Franz Liszt)
Franz Liszt, 1811~1886
리스트는 평생을 통해 베토벤을 존경했는데 그 구체적인 결과는 베토벤이 쓴 9곡의 교향곡 全曲을 피아노곡(曲)으로 편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스트는 스스로 그의 편곡을 문학작품을 번역하는 작업에 비유하곤 했는데"베토벤의 작품에 대한 열렬한 탐구와 미적 가치의 이해, 끊임없는 피아노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가 이 어려운 작업을 가능케 했다"고 술회한 일이 있었다.
그는 단순히 편곡과 출판에 그치지 않고 이 작품들을 자신의 연주회에서 즐겨 연주했다(아마도 전 악장을 연주하지는 않았을 테지만). 이미 베토벤의 교향곡에 익숙해 있는 청중들이 이 새로운 편곡에 얼마나 감동하고 열광했을 것인가 하는 것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리스트의 교향곡의 편곡은 10개의 손가락과 페달만으로 오케스트라의 모든 소리를 재현해, 그것을 음악적으로 조합하면서, 충분한 음량과 음색의 변화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구현하고 재현하기 위해서, 리스트(Liszt)는, 피아노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획득한 테크닉과 피아노의 메카니즘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스트(Liszt)만의, 리스트(Liszt)밖에 할 수 없었던 그의 초절적 기교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