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dipus Rex
Igor Stravinsky,1882~1971
스트라빈스키는 오랫동안 고대 지중해 국가들의 극작품에 관심을 보였다. 이러한 관심은 소포클레스의 비극에서 비롯된 장 콕토의 대본에 기반하여 그가 쓴 ‘오페라 오라토리오’에 생생히 드러나 있다. 인물의 행동은 화자를 통해 관중의 방언 섞인 말투로 설명된다. 노래는 라틴어로 쓰여 있다. 스트라빈스키는 모든 동작을 최소화시키기를 원했고, 가수들이 무대에서 어떠한 무게감도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해 머리와 팔만 보이는 의상을 입도록 했다. 시각적 화려함을 최소화하여 작품의 극적 요소에 집중하도록 구상한 것이다. 그는 인간의 숙명과 이를 좌우하는 운명의 역할을 종종 작품 소재로 썼다.
그가 음악을 통해 자아내는 효과는 놀라울 정도로 인간적인 동시에 피로 물들어 있다. 이 작품은 아리아, 이중창, 합창 등의 클래식 음악 형태의 곡들로 구성된다. 선율과 화성 어법 또한 옛 음악을 회고하는 성격으로, 단순한 삼화음과 음계에 기반하는 선율이 근대주의적 방식으로 재해석되어 사용되었다. 리듬은 운명의 피할 수 없는 힘을 암시하듯 매우 반복적이다.
이야기는 두 막에 걸쳐 오이디푸스가 역병으로부터 테베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통해 그가 아버지를 살해하고 어머니와 결혼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자기 혐오에 빠진 그는 요카스타 왕비의 금 브로치로 자신의 눈을 찔러 장님이 되고 왕비는 스스로 목을 매단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이디푸스 왕 [Oedipus rex]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클래식 1001, 2009.6.1, 마로니에북스)
Prologue
1 Spectateurs...
Act I
2 Caedit Nos Pestis
3 Liberi, Vos Liberabo
4 Voici Créon
5 Respondit Deus
6 Non Reperias Vetus Scelus
7 Œdipe Innterroge La Fontaine
8 Delie Exspectamus
9 Dicere Non Possum
10 Invidia Fortunam Odit
11 Gloria!
Act II
12 La Dispute Des Princes
13 Gloria!
14 Nonn' Erubescite, Reges
15 Trivium, Trivium...
16 Le Témoin De Meurtre Sort
17 Adest Omniscius Pastor
18 In Monte Reppertus Est
19 Et Maintenant
20 Divum Jocastae
21 Ecce! Regem Oedipo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