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20세기 러시아음악

하차투리안 : 피아노 협주곡, Op. 38 [Alicia de Larrocha ·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 Rafael Frühbeck de Burgos]

想像 2023. 8. 11. 16:09
반응형

Piano Concerto in D Flat Major 
Aram Il'ich Khachaturian,1903 ~ 1978


하차투리안의 피아노협주곡은 작곡가의 이름을 널리 알린 이른 바 출세작이다. 작곡 당시 하차투리안은 Moscow Conservatory 에서 Nikolav Miaskovsky 의 지도하에 연주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었으며 이 곡은 1936년 가을에 완성되었다.

 

하차투리안은 프로코피에프로부터 협주곡에 대해 조언을 구했으며 실제로 프로피에프에게 스케치를 보여주기도 했다. 프로코피에프 자신은 그의 마지막 5번째 피아노 협주곡을 4년 전에 이미 끝낸 후였다.

 

물론 1933년에 작곡된 쇼스타코비치의 Concerto for piano and trumpet이 있긴 하지만 프로코피에프의 협주곡과 하차투리안의 것은 역사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스타일적으로 볼 때 하차투리안 자신의 어법 하에서 프로코피에프의 몇몇 기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1930년대 중반에 작곡된 곡이지만 작품의 구조는 리스트, 차이코프스키, 라흐마니노프와 같은 낭만파 협주곡의 전통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1번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고 있는데 예를 들면, 화려한 도입부를 지닌 긴 1악장과 발전부와 관계가 있는 확장된 카덴짜, 매우 서정적인 2악장과 무곡과도 같은 피날레 악장이 비슷한 요소이다.

 

하지만 하차투리안 특유의 눈부신 관현악기법(특히 2악장의 Flexaton의 쓰임등)과 화려한 피아노 테크닉, 느린 악장인 2악장에서 코카서스 지방의 민요인 "Me avara(My Lover)"가 주제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 그루지야 지방의 민속적인 색채가 두드러지다는 점은 이 곡의 주요한 특징이다.



Alicia de Larrocha,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Rafael Frühbeck de Burgos [Rachmaninov & Khachaturian: Piano Concertos]

 

1. Allegro ma non troppo e maestoso

 

2. Andante con anima

 

 

3. Allegro brillant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