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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음악/기타작곡가

이자이 : 6개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op. 27 [Hilary Hahn]

by 想像 2023.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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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onatas for Violin Solo, Op. 27
Eugène Ysaÿe, 1958 ~ 1931


바흐가 있기 전에도 수많은 무반주 바이올린 명곡들이 존재했다. 그러나 바흐가 등장한 이후 작곡된 무반주 현악곡은 하나같이 그의 그림자에 가려지게 되었다. 그 후 20세기에 들어서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를 위한 무반주 명곡들이 탄생하였다. 여기에는 레거, 바르토크, 코다이, 힌데미트, 브리튼, 스트라빈스키 등이 기여했다. 그리고 외젠느 이자이 또한 빼놓을 수 없다. 벨기에 바이올리니스트인 그의 음악은 풍부하고 서정적 느낌이 강하다.

 

외젠 이자이(Eugene-Auguste Ysaye)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기를 빛냈던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자 중 하나이다. 그는 1858년 벨기에의 리에주에서 태어나 다섯 살 때 아버지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하여 1873년 브뤼셀 음악원에 입학하여서는 비에니아프스키에게서 지도를 받았고, 그 후에 비외탕의 후광을 입어 연주가로서의 길을 걷게 된다. 1894년 이자이는 미국에서 성공적인 연주회를 개최함으로서 비외탕과 비에니아프스키의 뒤를 이어 유럽과 미국에서 인정을 받게 되었다. 그 후 그는 자신의 현악4중주단을 조직하여 실내악활동에도 힘썼고, 신시내티교향악단의 상임지휘자로 임명되면서 지휘자로서도 활동하였다. 한편 그는 여러 편의 바이올린협주곡과 6곡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오페라 등을 작곡하여 작곡자로서의 면모도 갖추었다.

레거나 바르토크와 같이 이자이 또한 바흐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자신의 두 번째 소나타의 첫 악장에서 E장조 파르티타의 유명한 프렐류드 부분을 인용하는 등 그 영향을 숨기려 하지 않았다. 그는 헝가리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시게티가 연주한 무반주 바흐 리사이틀을 듣고 영감을 얻어 무반주 소나타들을 쓰기 시작했다. 1923년 여름 르주트의 별장에서 그는 24시간 동안 고도로 집중하여 6개의 소나타의 구상을 모두 마치고 몇 주에 걸쳐 수정 작업을 한 후 1924년 작품을 발간했다. 이 작품들은 시게티, 자크 티보, 조르주 에네스코, 프리츠 크라이슬러, 마티우 크릭붐, 그리고 마누엘 키로가에게 헌정되었다.

 

이 곡들은 개성과 연주법이 각기 다른 당대의 명 연주자 6명에게 헌정하기위해 작곡된것이기에 난해하고 테크닉의 어려움과 이질적이며 현대적인 감각 때문에 그 동안 많이 연주되지는 않았다.



 

 

 

벨기에의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 외젠 이자이가 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한 걸작 [6개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를 힐러리 한이 자신의 꿈의 프로젝트로 녹음했다.

 

작품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발표하는 이번 음반은 커티스에서 이자이의 제자인 야샤 브로드스키를 사사하며 이어온 위대한 예술적 유산을 입증하는 것으로, 작품에 담긴 기술적, 예술적 가치를 가장 아름답게 그려내는 역사적 녹음이다.

 

Sonata No. 1 in G minor - a Joseph Szigeti
1 I. Grave. Lento assai
2 II. Fugato. Molto moderato
3 III. Allegretto poco scherzoso. Amabile
4 IV. Finale con brio. Allegro fermo
Sonata No. 2 in A minor - a Jacques Thibaud
5 I. Obsession : Prelude. Poco vivace
6 II. Malinconia. Poco lento
7 III. Danse des ombres : Sarabande. Lento
8 IV. Les furies. Allegro furioso
9 Sonata No. 3 in D minor “Ballade” - a George Enescu
Lento molto sostenuto. In modo di recitativo - Molto moderato quasi lento -
Allegro in tempo giusto e con bravura - Tempo poco piu vivo e ben marcato
Sonata No. 4 in E minor - a Fritz Kreisler
10 I. Allemanda. Lento maestoso
11 II. Sarabande. Quasi lento
12 III. Finale. Presto ma non troppo
Sonata No. 5 in G major - a Mathieu Crickboom
13 I. L’aurore. Lento assai
14 II. Danse rustique. Allegro giocoso molto moderato - Moderato amabile - Tempo I - Poco piu mosso
15 Sonata No. 6 in E major - a Manuel Quiroga
Allegro giusto non troppo vivo - Allegretto poco scherzando - Allegro (Tempo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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