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지식백과

안드레아스 숄(Andreas Scholl)과 대표곡 감상

by 想像 2022. 8. 10.
반응형

1967년 11월 10일, 비스바덴에서 아주 가까운 독일의 엘트빌(Eltville)에서 태어나 키드리히(Kiedrich)에서 어린 시절을 지냈다. 7살 때부터 6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독일에서는 두 번 째로 오래된) '키드리히 코르부벤(Kiedrich Chorbuben)소년 합창단'에서 노래하기 시작했다. 


숄의 10대 시절은 클래식보다는 파퓰러 쪽에 더 큰 관심이 있었다. 실제로 친구들과 독일 락큰롤 컨테스트에 나가는가하면 2매의 팝 싱글 음반을 발표할 만큼 파퓰러 음악에 열광한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음반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신통치 않자 마음을 바꾸기로 했다.

숄은 스위스 바젤로 가서 스콜라 칸토룸 바젤에 입학하고 성악과 고음악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발성법이라든지 음악을 듣는 귀라든지, 음악이론에 관해서 숄은 그야말로 백면서생(白面書生)이었다. 그러나 아주 빠른 시일 동안에 빛나는 학업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그가 이 학교에 다닌 시기는 1987년부터 1993년까지인데, 그에게 음악의 바른 길을 인도한 스승들은 레빗(Richard Levitt)과 야콥스(Rene Jacobs)였다. 그런가하면 후일 성악계의 큰 별로 성장하는 룰리(Anthony Rooly)·커크비(Emma Kirkby)·투브(Evelyn Tubb)등이 그와 같이 동문수학하기도 했다.

숄의 공식적인 데뷔는 1988년에 파리에서 있었던 쉿츠의 '크리스마스 이야기'에서 스승 야콥스와 나란히 무대에 섬으로써 이루어 졌다. 1991년, 야콥스가 갑작스러운 병으로 파리 그레뱅에서 열린 리사이틀에 출연하지 못하게 되자 대신 무대에 서는 기회가 찾아왔다. 숄에게 찾아온 최초의 국제무대이자 평론가들 앞에 그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연주회였다. 이후, 스승과 함께 바흐의 '요한 수난곡' 독창자로 연주여행에 나섰고, 공연실황은 라디오로 중계되었다. 이 방송을 들은 지휘자 윌리엄 크리스티(W. Christie)가 헨델의 '메시아'에 그를 독창자로 초청했다. 이로써 그는 국제적인 경력을 본격적으로 쌓
아 가는 기회를 확실하게 잡게되었다.

 

숄은 필립 헤레베헤, 르네 자콥스, 윌리엄 크리스티, 크리스토프 루제트, 존 엘리어트 가디너, 크리스토프 코인, 키아라 반키니 등 저명한 고음악 지휘자들과 수많은 작업을 하고 있고, 베를린 고음악 아카데미, 프라이부르크 바로크 오케스트라,  415 앙상블, 콘체르토 보칼레 겐트, 호주 브란덴부르크 오케스트라 등 고음악 앙상블 등과 무대와 스튜디오에서 작업을 계속해 왔다.

 

지금까지 발표된 음반들 가운데 헨델의 '메시아' '솔로몬' '이탈리아 칸타타', 바흐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마태 수난곡' '알토를 위한 독창 칸타타' '나단조 미사', 비발디의 '스타바트 마테르', 몬테베르디의 '올페오' '1619 베스페레', 페르골레지의 '스타바트 마테르', 칼다라의 '그리스도 옆의 막달레나' 등 솔로 앨범들이 있다.

 

숄의 활동영역이 종교음악 등 고음악 언저리이고 리사이틀이나 콘서트 중심이긴 하지만, 오페라에도 가끔은 선다. 최초의 오페라 출연은 1998년으로 영국 그라인드본에서 헨델의 오페라 '로델린다'에 베르타리도 역을 노래했다.

세계 각국의 이름난 음악제에도 빈번하게 모습을 나타내는데, '베르사이유 축제' '암브로네이 축제' '악상 프로방스 축제' '뮌헨 축제' '몬트레이 축제' '런던 프롬스' '시드니 축제' '산티아고 축제' '루체른 축제' 등이다. 2000년 12월, 숄은 서울과 일본에서 공연을 가졌다.

 

1993년에 데뷔한 이래 수많은 상을 받았는데, 비발디의 '스타바트 마테'로 '그라모폰 상'을 받았고(1996년), 1997년엔 칼다라의 음반으로 '베스트 로크 보컬' 상을 받았다. 이밖에도 '칸느 고전음악 상'(1998년)과 '영웅들'이라는 재킷타이틀로 발표된 음반으로 '베스트 신인 연주가 상'을 받았다(1999년).

 

Handel, Serse: Aria "Ombra mai fù" (Atto I, scena 1)
Vivaldi, Cantate "Cessate, omai cessate", RV 684: Ah ch'infelice sempre

 

Pergolesi: Stabat Mater - 1. Stabat Mater

 

Traditional: The Salley Gardens

 

 

Andreas Scholl · Karl-Ernst Schröder · Jean-Yves Rigau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