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Brandenburg Concertos BWV1046-1051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은 현악기의 주체에 대해서 트럼펫 · 오보에 · 플루트 · 바이올린으로써 이뤄진 4중주가 상대하며 협주하므로, 보통 협주곡의 독주악기와 관현악이 협주하는 형태와는 다르다.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은 1717년 바흐가 드레스덴에서 쾨텐으로 돌아가 레오폴트 대공의 궁정 예배당 관현악단 악장으로 임명되어 그 임기 중에 써낸 것으로, 때는 1721년의 봄이었다.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은 고상한 악상과 화려하면서도 힘찬 악곡으로써, 아무리 퍼내어도 끝이 없는 깊은 맛이 넘쳐 있다.
제1번 F장조 BWV 1046.
이 제1번에서는 비올리노 피콜로(소형의 고음 바이올린. 보통 바이올린보다 3도 높게 조현된다. 지금은 제1바이올린이 대용되고 있다)가 주요 독주악기이며, 거기에 호른 · 오보에 · 파곳과 1군(群)의 현악기가 참가하고 있다.
제2번 F장조 BWV 1047.
트럼펫 · 플루트 · 오보에의 3관 악기와 바이올린을 독주악기로 하는 대협주곡으로서, 제1번이 모음곡 형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에 반해, 이 제2번은 협주곡 형식을 지키며 트럼펫의 사용이 이 곡에 뚜렷한 매력을 느끼게 한다.
제3번 G장조 BWV 1048.
바이올린 · 비올라 · 비올로네 · 쳄발로 같은 현악기군만의 구성에 의한 곡으로서, 전곡은 3악장으로 이뤄진다.
제4번 G장조 BWV 1049.
단적으로 말하면 바이올린과 2개의 플루트를 위한 협주곡이라 할만 하고, 제1과 제3악장에서는 바이올린이 크게 활약하기 때문에 바이올린 협주곡이라 해도 좋을는지 모른다. 전체적으로 비발디의 작풍을 닮은 취향이 강하고 제2번과 함께 친숙해지기 쉬운 곡이며, 빛나고 흐르는 듯한 아름다운 곡이다.
제5번 D장조 BWV 1050.
이 곡에서는 쳄발로가 충분히 활용되고 있다. 아마 바흐가 만든 쳄발로곡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것의 하나로 생각된다.
제6번 B♭ 장조 BWV 1051.
비올라 다 브라치오 2 · 비올라 다 감바 2 · 첼로 · 비올로네 및 쳄발로(지금은 비올라 · 첼로 · 더블베이스가 사용된다) 같은 악기를 사용한 곡으로서, 곱게 치장한 깊은 뜻의 취향이 감돈다.
[네이버 지식백과] 협주곡 「브란덴부르크」 BWV 1046~51 (최신명곡해설 & 클래식명곡해설 - 작품편, 2012. 5. 31., 삼호ETM 편집부)
01. Concerto I, en Fa Majeur, BWV 1046 - I. [Allegro] 02. Concerto I, en Fa Majeur, BWV 1046 - II. Adagio 03. Concerto I, en Fa Majeur, BWV 1046 - III. Allegro 04. Concerto I, en Fa Majeur, BWV 1046 - IV. Menuetto & Trio - Polacca & Trio 05. Concerto II, en Fa Majeur, BWV 1047 - I. Allegro 06. Concerto II, en Fa Majeur, BWV 1047 - II. Andante 07. Concerto II, en Fa Majeur, BWV 1047 - III. Allegro assai 08. Concerto III, en Sol Majeur, BWV 1048 - I. [Allegro] 09. Concerto III, en Sol Majeur, BWV 1048 - II. Adagio 10. Concerto III, en Sol Majeur, BWV 1048 - III. Allegro 11. Concerto IV, en Sol Majeur, BWV 1049 - I. Allegro 12. Concerto IV, en Sol Majeur, BWV 1049 - II. Andante 13. Concerto IV, en Sol Majeur, BWV 1049 - III. Presto 14. Concerto V, en Re Majeur, BWV 1050 - I. Allegro 15. Concerto V, en Re Majeur, BWV 1050 - II. Affettuoso 16. Concerto V, en Re Majeur, BWV 1050 - III. Allegro 17. Concerto VI, en Si Bemol Majeur, BWV 1051 - I. [Allegro] 18. Concerto VI, en Si Bemol Majeur, BWV 1051 - II. Adagio ma non tanto 19. Concerto VI, en Si Bemol Majeur, BWV 1051 - III. Allegr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