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Etudes de Concert, S.144
Franz Liszt, 1811~1886
리스트의 피아노 곡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 중의 하나로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탄식-이란 곡이 제 3곡으로 들어있습니다. 연습곡이라기보다 <시적 카프리스집>이란 제목으로 출판되어 그때 붙여진 표제가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을 만큼 곡 하나 하나의 아름다움과 서정성이 잘 살아있는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성은 제1곡 -애가 제2곡-경쾌함 제3곡-탄식 으로 되어있습니다. '탄식'은 곡 자체의 난이도는 다른 연습곡들에 비해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리스트 작품중에서 매우 아름다운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1곡 슬픔(Il lamento) Ab장조 알레그로 칸타빌레 4/4박자.
A Capriccio(변덕스럽게)라고 지정된 서주에 이어 쉬운 선율이 아름답게 연주되고 이어 이것이 변주곡풍으로 여러 가지로 변화되어 나타난다.
제2곡 경쾌(가벼움)(La leggierezza) f단조 쿠아지 알레그레토 3/4박자.
앞곡과 같은 A Capriccio의 전주로 시작되며 문자 그대로 경쾌하고 빠른 패시지를 주로 하고 있으나 3잇단음표가 많은 것이 눈 길을 끈다.
제3곡 탄식-歎息(Un sospiro) Db장조 알레그로 아페투오소 4/4박자.
3곡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이며 스타카토의 좌우 교대로 연주되는 주제가 아르페지오로 꾸며지는 간단한 곡이다.
No.1 In A Flat "Il lamento" (A capriccio - Allegro cantabile)
No.2 In F Minor "La leggierezza" (A capriccio - Quasi allegretto)
No. 3 in D-Flat Major "Un sospi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