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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음악/차이코프스키

차이코프스키 : 발레 모음곡 '백조의호수' [Berliner Philharmoniker · Herbert von Karajan]

by 想像 2024.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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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n Lake Suite, Op. 20a

Pyotr Ilich Tchaikovsky, 1840∼1893

 

차이콥스키(러시아)는 3개의 발레 음악을 남겼는데 최초의 작품인 이 「백조의 호수」 (관현악곡)가 가장 유명하여 고금의 발레 음악 중 대표작의 하나로 치고 있다. 그러나 1877년 초연 당시는 그리 환영받지 못했으며 그의 사후 1895년에 페테르스부르크에서 상연되고 나서 겨우 그 진가를 인정받게 되었다고 한다. 발레의 줄거리는 중세 독일의 전설에 바탕을 둔 낭만적인 것으로, 차이콥스키(러시아)의 감미롭고 화려한 음악은 이야기의 내용에 어울린다.

 

울창한 숲에 둘러싸인 독일 어느 작은 나라의 왕자 지크프리트는 성년식의 무도회에서 비(妃)를 택하기로 되어 있다. 그 전날 밤 숲에 사냥하러 가서 호수가에서 백조를 쏘아 잡으려고 한다. 그 순간 갑자기 아름답고 기품 있는 왕녀 오데트가 나타나 그녀들은 나쁜 마법사 로트발트에 의해 백조의 모습으로 바뀐 것이며, 밤 동안 밖에는 인간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한다. 그는 오데트를 사랑하기 시작하여 이튿날 무도회에 초대하고 작별을 고한다.

 

한편 로트발트는 그 무도회에 딸 오딜을 오데트로 변장시켜서 보낸다. 그러나 그것을 깨닫지 못하는 지크프리트는 오데트로 변장한 오딜을 자기의 비로 삼는다고 발표해 버린다. 그때 로트발트가 갑자기 나타나 무대는 암전(暗轉)한다. 지크프리트는 급히 숲속 호수로 가서 슬퍼하는 오데트에게 사과한다. 그리고 두 사람이 호수에 몸을 던지자 사랑의 힘으로 마법이 풀리고 백조들은 원래 모습으로 돌아갔고 두 사람은 맺어진다.

 

연주회용 모음곡은 전4막 36곡 속에서 줄거리와는 관계없이 유명한 곡을 발췌해서 조합한 것으로, 통상 6곡으로 이루어지나 차이콥스키(러시아) 자신의 구성에 의한 것은 아니다.

 

Berliner Philharmoniker · Herbert von Karajan / Tchaikovsky: Ballet Suites ℗ 1972 Deutsche Grammophon GmbH, Berlin

 

 

제1곡 정경  (Scene "Swan Theme". Moderato)


Moderato b단조 4/4. 제2막 첫머리에서 연주되는 곡으로, 오데트의 신상을 암시하는 듯한 어두운 분위기이다. 하프의 아르페지오와 현의 트레몰로를 타고 오보에가 '백조의 주제'(악보 1)를 분다. 왕자 지크프리트가 사냥하러 가서 호숫가에서 춤추는 백조를 발견한다. 지크프리트와 백조의 만남의 음악이다.

 

 

 

제2곡 왈츠 (Valse)

 

A장조 3/4. 제1막 지크프리트의 성인식 장면 중간에서 연주되는 우아한 왈츠이다. 전주에 이어 바이올린을 주체로 한 현악기군이 왈츠의 으뜸 선율(악보 2)을 연주한다. 이 선율은 몇 개의 매혹적인 악상을 사이에 끼우면서 몇 번 반복되고 화사한 기분을 고조시켜 간다.

 

 



제3곡 네 마리 백조의 춤 (Danse des cygnes. Allegro moderato)

Allegro moderato f샵단조 4/4. 제2막의 중간부에서 네 마리의 백조가 춘다. 파곳이 묘한 반주를 새기는 가운데 클라리넷의 2중주가 리드미컬한 선율(악보 3)을 전개한다.

 

 

 

 

제4곡 정경 (Scene. Andante)


Andante non troppo G플랫장조 6/8. 역시 제2막에서 연주되며 무대 순서로 말하면 제3곡 뒤에 연주되는 것이다. 유명한 지크프리트와 오데트 두 사람의 춤으로 왕자가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이다. 하프의 카덴차가 목관의 화음을 누비는 것처럼 하면서 도입되고, 목관이 새기는 리드믹한 화음의 악상을 끼고 독주 바이올린이 중심 선율(악보 4)을 연주해 간다.

 

 



제5곡 차르다슈 (Czardas. Danse hongroise)


제3막 지크프리트의 비를 정하는 무도회 후반에서 각국의 민족 무용이 잇따라 추어진다. 차르다슈는 그 하나로서 헝가리의 민족 무곡이다. 느린 라수(Lassú)와 빠른 프리스카(friska)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라수(악보 5 a)는 Allegro moderato A장조 4/4 프리스카(악보 5 b)는 Vivace A장조 2/4의 격렬한 무용이다. 이 춤 뒤에 지크프리트는 로트발트의 간계에 빠지고, 그 딸 오딜을 약혼자로 택하고 만다.

 

 

 

 

제6곡 정경 (Finale Scene. Allegro agitato – Andante)


Andante E장조 3/4 Allegro agitato a단조 4/4 피닐레. 사랑에 패한 오데트는 도망치듯 호수까지 오자 물에 뛰어든다. 그것을 쫓는 지크프리트이다. 오보에가 악보 1의 선율을 쫓기듯이 연주하여 긴박감을 높인다. 이윽고 호수에서 나타난 두 사람의 모습에 맞추어 관현악이 끝막의 악상을 당당히 연주하고 빛나는 대단원을 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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