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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음악/베토벤

베토벤 : 바이올린 소나타 4번, Op.23 [Gidon Kremer · Martha Argerich]

by 想像 2020.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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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olin Sonata No. 4 in A Minor, Op. 23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바이올린 소나타 4번과 5번 "봄" 소나타는 베토벤이 31살이 되던해인 1801년에 같이 작곡이 된 곡입니다. 따라서 위의 1~3번 소나타처럼 원래는 작품번호가 하나로 묶여져 있었지만, 주위 사람들이 이 2곡의 분위기가 너무 정 반대라는 이유로 같은 작품으로 묶어 내는 것은 안된다는 강력한 만류로 인하여, 결국 1802년에 다시 출판될 때 각각 작품번호 23,24번으로 나뉘어져 재출판이 됩니다.

 

4번 소나타는 조성이 단조로 작곡이 되어 가라앉은 분위기의 곡이고, 5번 "봄" 소나타는 밝고 명랑한 분위기의 곡입니다. 4,5번은 1801년 10월에 초연이 되었으며 프리스 백작이란 사람에게 헌정이 됩니다. 그리고 5번 "봄" 소나타의 "봄"이라는 부제는 베토벤이 직접 붙인 것이 아니라, 훗날에 이 곡을 들은 평론가가 이 곡의 분위기가 봄의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는 이유로 타인에 의해 부제가 붙여진 곡입니다.

Beethoven: Violin Sonatas Nos.4 & 5 "Spring"


1.  Presto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소나타 가장조 K.526에서 상당한 영향을 받은 악장으로 추정된다. 모차르트의 소나타도 6/8박자 presto로 아주 빠르게 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Mozart와 Haydn의 영향에서 벗어난 베토벤답게 간결하고 과단성있는 주제로 곡을 엮고 있다. 두개의 대조적인 주제를 violin과 piano가 대위법적인 기교를 보이게 되는데, 여기서도 베토벤의 자신 있는 작곡 태도를 볼 수 있다.

 

 

2. Andante scherzoso, più allegretto

 

변주곡풍의 악장인데 구성의 충실함이나 내용의 풍부함은 놀랄만하며, 주제가 나오면 여기에 응답하는 변주가 따르는 식으로 화려한 변화를 보이면서 violin과 piano는 멋진 콘트라스트를 보이게 된다.

 

 

3. Allegro Molto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하면서도 마지막 악장다운 박력을 잃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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