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olin Sonata No. 3 in E-Flat Major, Op. 12 No. 3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제1번, 2번과 마찬가지로 초기의 작품이긴 하지만 차츰 그의 개성이 강조되어있고 특히 곡의 구성이나, 내용에 있어서도 자신을 갖고 써 내려간 흔적이 역력히 보이고 있다. 작품 12의 3곡 가운데 가장 큰 구성을 보이고 있고, 각 주제의 대비도 훌륭하다. 또한 자유로운 표현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발전을 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 역시 살리에리에게 헌정 되었다.
1. Allegro con spirito
앞에서 말한 것처럼 종전의 작품에 비해서 곡의 내용이나 구성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넓히고 있다. 곡이 시작되면 피아노가 홀로 장식적인 선율의 제1주제를 제시하게 되는데 이 악장에선 피아노의 역할이 보다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violin은 피아노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어서 스타카토로 연주되는 제2주제가 비교적 정중하게 모습을 보이게 되면, 여기서부터 두개의 주제는 실내악 특유의 앙상블을 이루면서 전개된다.
2. Adagio con molt' espressione
전형적으로 느린 악장인데 베토벤의 개성을 보여주는 듯한 가요풍의 선율이 아름답게 펼쳐진다. 그리고 앞의 악장과는 대조적으로 여기서는 violin의 독무대가 되고있다. 따라서 piano는 violin의 역할을 돕고있는 형식을 취하게 된다.
3. Rondo. Allegro molto
전체적인 분위기는 경쾌하고 발랄한데 대위법적인 기교가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기 때문에 Dramatic한 느낌을 갖게 된다. 곡은 violin과 piano가 최고의강한 음으로 장식하면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