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의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해석의 전형은 흔히 빌헬름 박하우스와 빌헬름 켐프의 양대 산맥으로 이야기된다. 이를테면 이들의 연주와 해석이 독일 음악의 가장 전통적이고도 순수한 계승이라는 것이다. 두 사람 모두 19세기 말엽에 출생했고 20세기 초엽부터 무대의 전면에 등장하여 독일 음악의 합리적 전통을 되새기는 작업을 이행했다. 특히 빌헬름 켐프의 레퍼토리는 바하에서 모차르트와 슈베르트를 거쳐 브람스에 이르는 고전 음악의 핵심들. 그 중에서도 베토벤에 대한 강렬한 추억을 남겼다.
음악적 구성력이 뛰어나고 역동적인 동시대의 ‘라이벌’ 빌헬름 박하우스에 비하여 강렬함이 뒤처진다는 얘기가 있고 바로 그 점이 러시아의 에밀 길레스와도 대별된다는 얘기가 있지만,빌헬름 켐프의 타건은 베토벤이 고전주의의 완성자이지만 동시에 낭만주의의 비조라는 점을 기억한다면,그리고 그의 피아노 소나타가 대체로 음악적 양식의 완성보다는 ‘개인적 독백’에 가까운 측면이 있음을 고려한다면,빌헬름 켐프의 피아노는 베토벤의 가장 은밀한 서정과 닮아 있다고 볼 수 있다.
빌헬름 켐프가 그려낸 베토벤은 온화하고 따뜻하며 과장되지 않은 면모였다. 특히 연주가의 재주나 개성을 별로 의식하지 않게 만드는, 품격 있는 장인의 소박한 터치였다. 켐프가 해석한 베토벤일 수도 있겠지만 그에 앞서 누구보다 그 특별하면서도 측은한, 위대하지만 불행한 천재를 한 인간으로서 사랑한 결과물이 아닐까 싶다. ‘부디 센세이셔널리즘으로 베토벤을 듣지 말거라’. 빌헬름 켐프는 관념적 우상으로서의 베토벤을 살아 있는 인격체로 만들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책으로 치면 기본서 같은 것이 있다. 베토벤 피아노곡 입문으로 우선 켐프의 연주를 듣는 것이 어떨까.
Piano Sonata No. 20 in G Major, Op. 49, No. 2:
1. Piano Sonata No. 20 in G Major, Op. 49, No. 2: 1. Allegro ma non troppo
2. Piano Sonata No. 20 in G Major, Op. 49, No. 2: 2. Tempo di Menuetto
Piano Sonata No. 21 in C Major, Op. 53 "Waldstein":
3. Piano Sonata No. 21 in C Major, Op. 53 "Waldstein": 1. Allegro con brio
4. Piano Sonata No. 21 in C Major, Op. 53 "Waldstein": 2. Introduzione (Adagio molto)
5. Piano Sonata No. 21 in C Major, Op. 53 "Waldstein": 3. Rondo (Allegretto moderato - Prestissimo)
Piano Sonata No. 22 in F Major, Op. 54:
6. Piano Sonata No. 22 in F Major, Op. 54: 1. In Tempo d'un Menuetto
7. Piano Sonata No. 22 in F Major, Op. 54: 2. Allegretto
Piano Sonata No. 23 in F Minor, Op. 57 "Appassionata":
8. Piano Sonata No. 23 in F Minor, Op. 57 "Appassionata": 1. Allegro assai
9. Piano Sonata No. 23 in F Minor, Op. 57 "Appassionata": 2. Andante con moto
10. Piano Sonata No. 23 in F Minor, Op. 57 "Appassionata": 3. Allegro ma non troppo
Piano Sonata No. 24 in F-Sharp Major, Op. 78 "For Therese":
11. Piano Sonata No. 24 in F-Sharp Major, Op. 78 "For Therese": 1. Adagio cantabile - Allegro ma non troppo
12. Piano Sonata No. 24 in F-Sharp Major, Op. 78 "For Therese": 2. Allegro vivace
Piano Sonata No. 25 in G Major, Op. 79:
13. Piano Sonata No. 25 in G Major, Op. 79: 1. Presto alla tedesca
14. Piano Sonata No. 25 in G Major, Op. 79: 2. Andante
15. Piano Sonata No. 25 in G Major, Op. 79: 3. Vivace
Piano Sonata No. 26 in E-Flat Major, Op. 81a "Les Adieux":
16. Piano Sonata No. 26 in E-Flat Major, Op. 81a "Les Adieux": 1. Das Lebewohl (Adagio - Allegro)
17. Piano Sonata No. 26 in E-Flat Major, Op. 81a "Les Adieux": 2. Abwesenheit (Andante espressivo)
18. Piano Sonata No. 26 in E-Flat Major, Op. 81a "Les Adieux": 3. Das Wiedersehen (Vivacissimamente)
20. 피아노 소나타 제 20번 G장조(Op. 49-2)
1795-1796도에 작곡되었다. 제19번과 함께 “2개의 쉬운 소나타”라고 되어 있는 곡 중 한곡이다. 제1악장은 소나타형식이며, 제2악장은 작은 론도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 2악장의 주제는 <7중주곡(Septet, op.20)>의 주제와 동일하다.
21. 피아노 소나타 제 21번 C장조(Op. 53)(일명 Waldstein, 발트스타인)
작곡된 연도에 대하해서 노테봄은 1804년이라고 주장하고 쎄이어는 1803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시기는 소위 걸작의 숲이라고 일컬어지는 시기로 크로이체르 소나타, 교향곡 제3번, 영웅교향곡, 열정 소나타, 오페라 피델리오 등이 잇달아 발표되던 시기였다. 68건을 갖는 에라르 피아노를 기증 받은 후 작곡된 중기 소나타의 대표적 작품이다. 2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장대한 규모의 소나타이다. 제 1악장은 소나타형식으로 뇌성이 몰아치는 듯한 폭풍우를 연상하다가 온 누리를 감싸는 듯한 느낌을 주는 부분에 이어 인간세대를 초월하는 듯한 론도부분이 서로 교차된다. 제 2악장은 서주로 세도막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원래는 3개의 악장으로 계획을 세워 제2악장에 론도 형식의 안단테를 넣을 계획이었으나 이 부분을 생략하고 2악장으로 정리하였다. 이 론도 형식은 1805년도에 <안단테 파보리>라는 제목으로 독립적으로 출판되었다. 베토벤은 이 곡을 통하여 제 1기의 양식에서 완전히 벗어나서 독자적인 자신의 음악세계를 구축하기 시작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발트스타인 백작(Ferdinand von Waldstein 1762-1823)에게 헌정되어 발트스타인이라는 별명이 붙어 있다.
22. 피아노 소나타 제 22번 F 장조(Op. 54)
1804년도에 작곡되었다. <제 21번 소나타 발트스타인>과 <제 23번 열정 소나타> 사이에 끼어있는 소나타로 별로 인기도 없고, 연주도 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불쌍한 소나타>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2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23. 피아노 소나타 제 23번 F 단조(Op. 57, 일명. 열정 소나타)
1805년도에 작곡되었다. 3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곡에서부터 페달표시 시작을 페달(pedal)로 하고 끝나는 부분은 O로 표시하였다. 열정, 엄숙한 사랑에의 갈망, 억제하기 힘든 사랑의 고백, 침통한 정신의 인내 사랑의 기쁨과 슬픔의 교차 등이 절묘하게 표현되고 있다. 1,3악장은 투쟁적인 정열이 열정처럼 몰아치는 느낌을 주나, 가운데 2악장은 엄숙하면서도 평화로운 느낌을 준다. 투쟁과 평화가 하나가 되는 곡이다. 이 곡 이후에는 불꽃 튀는 정서는 없고 자신의 감정을 내면화시키는 과정을 밟게 된다. 이 곡은 피아노 소나타라는 형식을 빌어서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곡을 작곡한 후 4년동안 베토벤은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지 않았다. 브룬스빅(Franz von Brunswieck) 백작에게 헌정되었다.
24. 피아노 소나타 제 24번 B#(올림바)장조(Op.78, 일명 테레제 소나타)
제 23번 열정 소나타(1805년) 작곡 후 4년 만인 1809년도에 작곡되었다. 테레제(Therese)에게 헌정되어 일명 <테레제 소나타>라고도 불린다. 이 동안 교향곡 제4,5,6번, 첼로 소나타 2곡(Op64, Op. 69), 2곡의 피아노 3중주곡, 라주모프스키 현악 4중주곡, 관악6중주, 현악 4중주곡 제10번(Op.74), 제 4, 5 피아노 협주곡 등이 잇달아 발표되었다. 이 곡은 열정 소나타와는 대조적인 곡으로 우아하고 사랑스러운 곡으로 선율이 아름답다. 제 1악장은 서정적이며, 자유로운 소나타형식으로 되어 있고, 제 2악장은 론도 또는 소나타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5. 피아노 소나타 제 25번 G장조(Op. 79)
1809년도에 작곡되었다. 일명(Kuckoo Sonata 뻐꾸기 소나타)라고도 불린다.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곡으로 <쉬운 소나타> 또는 <작은 소나타 Sonata facile Sonatine>라는 별명이 붙어 있으며, 베토벤 자신에 의하여 소나티네로 분류되었다. 간결한 주제를 가지며, 리듬은 활발하다. 제 1악장은 독일 풍의 소나타형식이며, 제 2악장은 안단테 그리고 제3악장은 간단한 론도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6. 피아노 소나타 제 26번 Eb장조(Op. 81-a, 일명 고별 소나타)
1810년도에 작곡되었다. 오스트리아 황제 프란츠 1세의 동생인 루돌프 대공이 나폴레온의 침공으로 피난을 하게 되자 이별에 즈음하여 작곡한 곡으로 베토벤 자신에 의하여 “고별”이라고 명명되었다. 루돌프 대공은 1809년 5월4일 비엔나를 떠나 1810년 1월 30일 귀환하였다. 제 1악장은 소나타형식으로 고별(Das Lebewohl), 제 2악장은 소나타형식으로 보면 전개부가 빠진 제시부와 재현부로 되어 있으며, 부재(Abwesenheit), 제 3악장은 재회(Das Wiedersehen)라고 명명하여 자신이 존경하고 좋아하던 루돌프 대공과의 이별과 부재 그리고 재회상태를 잘 묘사하고 있다. 제 2악장에 종래 써 오던 이탈리아의 나타냄말 Andante expressive 아래에 독일어로 첨부한 “'느릿느릿하게 그리고 표정을 가지고(In gehender Bewegung dach mit Aus Druck)라고 기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독일어로 나타냄 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이 곡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