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의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해석의 전형은 흔히 빌헬름 박하우스와 빌헬름 켐프의 양대 산맥으로 이야기된다. 이를테면 이들의 연주와 해석이 독일 음악의 가장 전통적이고도 순수한 계승이라는 것이다. 두 사람 모두 19세기 말엽에 출생했고 20세기 초엽부터 무대의 전면에 등장하여 독일 음악의 합리적 전통을 되새기는 작업을 이행했다. 특히 빌헬름 켐프의 레퍼토리는 바하에서 모차르트와 슈베르트를 거쳐 브람스에 이르는 고전 음악의 핵심들. 그 중에서도 베토벤에 대한 강렬한 추억을 남겼다.
음악적 구성력이 뛰어나고 역동적인 동시대의 ‘라이벌’ 빌헬름 박하우스에 비하여 강렬함이 뒤처진다는 얘기가 있고 바로 그 점이 러시아의 에밀 길레스와도 대별된다는 얘기가 있지만,빌헬름 켐프의 타건은 베토벤이 고전주의의 완성자이지만 동시에 낭만주의의 비조라는 점을 기억한다면,그리고 그의 피아노 소나타가 대체로 음악적 양식의 완성보다는 ‘개인적 독백’에 가까운 측면이 있음을 고려한다면,빌헬름 켐프의 피아노는 베토벤의 가장 은밀한 서정과 닮아 있다고 볼 수 있다.
빌헬름 켐프가 그려낸 베토벤은 온화하고 따뜻하며 과장되지 않은 면모였다. 특히 연주가의 재주나 개성을 별로 의식하지 않게 만드는, 품격 있는 장인의 소박한 터치였다. 켐프가 해석한 베토벤일 수도 있겠지만 그에 앞서 누구보다 그 특별하면서도 측은한, 위대하지만 불행한 천재를 한 인간으로서 사랑한 결과물이 아닐까 싶다. ‘부디 센세이셔널리즘으로 베토벤을 듣지 말거라’. 빌헬름 켐프는 관념적 우상으로서의 베토벤을 살아 있는 인격체로 만들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책으로 치면 기본서 같은 것이 있다. 베토벤 피아노곡 입문으로 우선 켐프의 연주를 듣는 것이 어떨까.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 No.1:
1.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 No.1: 1. Allegro
2.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 No.1: 2. Adagio
3.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 No.1: 3. Menuetto (Allegretto)
4.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 No.1: 4. Prestissimo
Piano Sonata No.2 In A, Op.2 No.2:
5. Piano Sonata No.2 In A, Op.2 No.2: 1. Allegro vivace
6. Piano Sonata No.2 In A, Op.2 No.2: 2. Largo appassionato
7. Piano Sonata No.2 In A, Op.2 No.2: 3. Scherzo (Allegretto)
8. Piano Sonata No.2 In A, Op.2 No.2: 4. Rondo (Grazioso)
Piano Sonata No.3 In C, Op.2 No.3:
9. Piano Sonata No.3 In C, Op.2 No.3: 1. Allegro con brio
10. Piano Sonata No.3 In C, Op.2 No.3: 2. Adagio
11. Piano Sonata No.3 In C, Op.2 No.3: 3. Scherzo (Allegro)
12. Piano Sonata No.3 In C, Op.2 No.3: 4. Allegro assai
Piano Sonata No. 4 in E Flat Major, Op. 7:
13. Piano Sonata No. 4 in E Flat Major, Op. 7: 1. Allegro molto e con brio
14. Piano Sonata No. 4 in E Flat Major, Op. 7: 2. Largo, con gran espressione
15. Piano Sonata No. 4 in E Flat Major, Op. 7: 3. Allegro
16. Piano Sonata No. 4 in E Flat Major, Op. 7: 4. Rondo (Poco allegretto e grazioso)
Piano Sonata No.5 In C Minor, Op.10 No.1:
17. Piano Sonata No.5 In C Minor, Op.10 No.1: 1. Allegro molto e con brio
18. Piano Sonata No.5 In C Minor, Op.10 No.1: 2. Adagio molto
19. Piano Sonata No.5 In C Minor, Op.10 No.1: 3. Finale (Prestissimo)
Piano Sonata No.6 In F, Op.10 No.2:
20. Piano Sonata No.6 In F, Op.10 No.2: 1. Allegro
21. Piano Sonata No.6 In F, Op.10 No.2: 2. Allegretto
22. Piano Sonata No.6 In F, Op.10 No.2: 3. Presto
1. 피아노 소나타 제 1번 F단조(Op 2-1)
작품번호 2번에는 3개의 소나타가 묶여있다. 1795년 작곡되어, 1796년 출판된 곡이다.
비엔나 초기시절 작품으로 하이든에게 증정되었다. 비극적이면서도 베토벤의 힘이 느껴지는 곡이다. 총 4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이든이나 모차르트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제3악장은 미뉴엩으로 되어 있고, 제 4악장은 영웅교향곡을 연상케 하는 곡으로 힘차고 박력에 넘친다.
2. 피아노 소나타 제 2번 A장조(Op2-2)
1795년도에 작곡되었다. 처음으로 소나타에서 스케르쬬(3악장)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베토벤이 모차르트 하이든의 미뉴엘에서 탈피하려는 최초의 시도라고 추정된다. 이 곡은 작곡자로서 보다는 피아니스트로서의 면모를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그럼에도 아직도 하이든, 스카를라티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는 곡으로 평가된다.
3. 피아노 소나타 제 3번 C장조(Op2-3)
1796년도 작곡된 곡으로 Op2의 3곡 중 가장 화려하고 규모가 큰 곡이다. 기교적인 피아노의 표현력을 확대시키기 시작한 곡으로 피아니스트로서의 베토벤의 면모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곡이다. 중기의 <제 21번 소나타 발드스타인>의 예비적 학습 또는 길잡이 곡으로 알려져 있고 제 4악장에서는 비창의 출현을 예상하게 하는 부분이 있다.
4. 피아노 소나타 제 4번 Eb장조(Op.7)
1796-97년도 작품이다. 초기작품의 절정이다. 장대한 구성을 지니고 있으며, 웅장한 감정표현을 담고 있다. 동시에 온아, 행복, 희망, 부드러움이 모두 포함된 곡으로 제2악장은 베토벤 작품 중 가장 경건한 악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관현악적 색채가 농후하며, “음악은 모든 철학이나 지식을 능가하는 계시”라는 베토벤의 신비주의가 극적으로 표현된 곡이다. 초기의 제자 헝가리 귀족 바베테 폰 케글레빅스(Babette von Keglevics) 백작의 딸 바르바라에게 헌정되었다.
5. 피아노 소나타 제 5번 C단조(Op10-1)
1796-98년 사이에 작곡된 곡이다. 비교적 쉬운 악상으로 작곡된 곡이며 모차르트의 영향을 받고 있는 곡이다. 그러나 <피아노 소나타 제 5번, 제 6번>에서는 최초로 3개의 악장으로 구성하여 인습적인 형식주의를 타파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제 7번 피아노 소나타>에서는 다시 4악장으로 회귀하고 있다. <피아노 소나타 제 5,6,7번> 모두 안나 마르가르테 폰 브라운(Anna Margarte von Browne) 에게 헌정되었다.
6. 피아노 소나타 제 6번 F장조(Op10-2)
1796-98년 사이에 작곡된 곡이다. 3악장으로 되어 있으나, 느린 악장이 생략되어 있으며, 제2악장에 스케르쬬가 처음 등장한다. 2악장에서는 <운명교향곡>을 예견하게 하는 악상이 관찰된다. 스카를라티의 불완전한 소나타 수법을 모방한 곡으로 평가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