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슈베르트

슈베르트 : 교향곡 제5번 Bb장조, D.485 [Berliner Philharmoniker · Karl Böhm]

想像 2021. 7. 15. 13:51
반응형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Symphony No.5 In B Flat, D.485


이 교향곡은 1816년 9월에 시작,10월 완성한 다섯번째의 것으로 이 해의 4월에 만들어진 제 4번 c단조 교향곡 비극적에 이어서 썼으며, 슈베르트 19세 때의작품이다.

 

소관현악을 위한 교향곡으로서,'트럼펫 및 드럼을 사용하지 않음'이라는 단서가 붙었으며, 유명한 '일요일 오후의 슈베르트 4중주단'에서 발전한 단델호프의 연주 곡목으로 작곡된 것이다. 그 당시, 제 4번 교향곡과 함께 만의 지휘에 의해 종종 크리스탈 왕궁에서 연주되었다.

 

곡은 초기의 작품이기 때문에, 자연히 하이든이나 모짜르트 롯시니 베토벤을 사숙했던 시대의 슈베르트를 반영했고, 특히 모짜르트의 감화가 현저함을 엿볼수가 있다.  그러나 주제를 다루는 법과 관악기를 다루는 법은 슈베르트적이며, 악장의 발전에는 독자적인 경지가 개척되어 있다.

 

제1악장 Allegro. 모짜르트의 악풍을 연상케 하는 싱싱하고 명랑한 선율이 넘쳐 흐릅니다.

제2악장 Andante con moto. 장중하고 서정적인 아름다움으로 악상이 전개됩니다.

제3악장 Menuetto-Allegro molto. 청춘의 정열을 약동 시키는 듯한 미뉴에트입니다.

제4악장 Allegro vivace. 관악기의 빛과 힘과 아름다움의 범람이 마치 발랄한 청춘의 개가와 같습니다.

 

 

Berliner Philharmoniker · Karl Böhm Schubert: 8 Symphonies

 

1. Allegro

 

 

2. Andante con moto

 

 

3. Menuetto (Allegro molto)

 

 

4. Allegro viva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