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e Carnaval des Animaux, R. 125 - 7. Aquarium
Camille Saint-Saëns, 1835~1921
《동물의 사육제》는 생상의 가장 유명한 작품, 더 나아가서는 생상이라는 작곡자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널리 친근해져 있는 곡이다. 그리고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갖가지 동물의 생태를 유머스러하게, 또는 풍자적으로 묘사한 누구에게나 친근감이 가는 이 곡의 성격에 있는 듯하다.
제13곡인 유명한 [백조]는 말할 것도 없으며, [거북이]도 [코끼리]도, 그리고 저 풍자적인 [피아니스트]도 자연과학을 즐겨했던 생상스의 날카로운 관찰력에서 생겨 난 것으로, 한 번 들으면 웃지 않고는 못 배기는 유쾌한 곡이 많다.
1886년 그가 오스트리아의 소도시 쿠르딤에서 사육제(Carnaval) 시즌을 보내면서 친구인 르부크(Charles Lebouc)가 주최하는 마르디 그라(사육제의 최종일) 의 음악회를 위하여 작곡하였으며, 3월 9일 작곡가 외 몇 사람의 음악가에 의해 초연 되었다.
그가 죽은 후 이 모음곡은 생상스의 대표적인 인기 작품 중 하나가 되었다. 이 모음곡은 프로코피에프의 《피터와 늑대》, 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과 더불어 선생님과 어린 학생들이 즐겨듣는 음악이다. 오늘날에는 교재용으로 이 세 음악을 현대 CD 모음곡에 함께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