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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음악/바흐

바흐 : 푸가의 기법(The Art of the Fugue), BWV 1080 (피아노)[Zoltán Kocsis]

by 想像 2020.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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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rt of the Fugue, BWV 1080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바흐의 <푸가의 기법>은 <음악의 헌정>과 함께 바흐가 최후로 남긴 걸작이다. 바흐는 1747년 <음악의 헌정>을 완성하고 1749년 <푸가의 기법>을 쓰다가 1750년 세상을 떠났다. 이 작품은 대위법의 위대한 잠재력을 집대성하여 푸가 작곡의 모든 기법을 집약시킨 방대한 작품으로 대위법 작품의 최고봉에 도달한 위대한 작품으로 평가된다.이 작품이 추구한 이상과 음악적 수준이 너무나 시대를 앞섰기 때문에 당대는 물론 20세기 초반 까지 이 작품의 가치는 전혀 이해되지 못했다. 20세기가 되어서야 겨우 음악학자들이 이 작품을 규명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것도 이 작품을 학구적인 복잡한 연습곡 내지 이론적 교칙본 정도로 간주한 것에 불과했다.

 

이 작품을 연주할 때 당면하는 문제는 이 작품이 어떤 악기를 위한 작품인가 하는 문제와 각 푸가의 연주 배열 순서룰 어떻게 정해야 하나 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는 바흐가 연주 악기를 지정하지 않은 사실과 바흐의 자필 보(베를린 자필보)와 사후 출판된 초판의 내용이 매우 다름에 기인한다. 가장 큰 차이는 곡의 배열 순서로 자필 보에 없는 여러 곡이 초판에 포함되어 있다. 제10곡의 초고 및 13곡의 2대의 클라비어용 편곡에 불과한 제18곡은 연주 시 제외되는 수가 많다. 또한 초판의 최후의 들어 있는 코랄 “우리들은 괴로움의 절정에 처했을 때”는 “당신의 보좌 앞에 나아갑니다”라는 곡과 같은 선율로 최후의 푸가가 미완성되었기 때문에 추가된 곡으로 실제로 이 곡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 곡의 연주 악기에 대해서는 음악학자 들의 연구에 의해 클라비어나 오르간 같은 건반 악기를 위한 작품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1927년 볼프강 그래저(Wolfgang Graeser)라는 스위스의 젊은 귀재의 18세 때의 창조적 발상에 의해 관현악을 위한 카논과 푸가 세트를 만들어 곡의 순서를 새롭게 마련한 것이 이 곡 연주의 한 이정표를 세우는 사건이 되었다. 그 후 그래저의 버전은 미국으로 건너갔고 레오폴드 스토콥스키 같은 지휘자의 관심을 끌게 되어 관현악 곡으로 편곡되어 더욱 유명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이 곡을 건반악기 연주 외에 다양한 기악 앙상블이나 오케스트라 연주로 들을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그래저의 덕분이라 할 수 있다. 복잡한 이 곡의 구조를 초판본에 의해 풀어보면 대체로 6개의 그룹으로 나눠지는데 1곡부터 4곡 까지는 단순 4성 푸가, 5곡부터 7곡 까지는 역행 푸가. 8곡에서 11곡 까지는 2중 및 3중 푸가, 12, 13곡은 반사(mirror) 푸가 (rectus and inversus versions ), 14곡-17곡은 확대 푸가와 8도,10도,12도 카논, 18곡 마지막 곡은 카논3개의 주제에 의한 푸가로 미완성으로 남겨졌다.

 

 

Zoltán Kocsis / Bach, J.S.: The Art Of Fugue

 

01. Contrapunctus 1 
02. Contrapunctus 2 
03. Contrapunctus 3 
04. Contrapunctus 4 
05. Contrapunctus 5 
06. Contrapunctus 6, A 4, In Stylo Francese
07. Contrapunctus 7, A 4, Per Augmentationem Et Diminutionem 
08. Contrapunctus 8 
09. Contrapunctus 9, A 4, Alla Duodecima 
10. Contrapunctus 10, A 4, Alla Decima 
11. Contrapunctus 11, A 4 
12. Contrapunctus 12, A 4 (Inversus) 
13. Contrapunctus 13, A 3 (Inversus) 
14. Contrapunctus 14. Fuga A 3 (4) Sogetti 
15. Contrapunctus 15. Canon Alla Ottava 
16. Contrapunctus 16. Canon Alla Decima. Contrapunto Alla Terza 
17. Contrapunctus 17. Canon Alla Duodecima In Contrapunto Alla Quinta 
18. Contrapunctus 18. Canon Per Augmentationem In Contrario Motu 
19. Canon In Hypodiatessaron Al Roversio E Per Augmentationem, Perpetuus 
20. Contrapunctus 19. (Alio Modo Fuga A 2 Clav. Fuga A 2 Cl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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