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하이든·보케리니

하이든 : 현악4중주《러시아4중주》,Op. 33 [Borodin Quartet]

想像 2020. 10. 9. 23:22
반응형

String Quartet in B Minor, Op. 33
Franz Joseph Haydn, 1732∼1809


하이든의 ‘러시아4중주’가 탄생하지 않았다면 현악4중주가 18세기에 그토록 중요한 음악장르로 떠오를 수 있었을까? 일명 ‘러시아 4중주’라 불리는 하이든의 현악4중주 작품33의 6곡은 현악4중주의 진정한 탄생을 알린 작품으로 꼽힌다. 이 작품은 하이든 자신이 말한 대로 “새롭고 특별한 방식”으로 작곡되었고, 두 대의 바이올린과 한 대의 비올라, 그리고 한 대의 첼로가 함께 하는 현악4중주가 얼마나 논리적이고 정교한 기법을 구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후배 작곡가인 모차르트가 하이든에게 바치는 ‘하이든 4중주’를 작곡한 것도, 하이든의 제자 베토벤이 첫 현악4중주 작품집인 작품18에서 그토록 완성도 높은 현악4중주를 선보일 수 있었던 것도, 하이든의 러시아 4중주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은 ‘현악4중주의 아버지’이기도 했던 것이다.

 

일생동안 300여곡의 실내악 작품을 작곡하며 왕성한 창작활동을 했던 하이든에게 가장 중요한 실내악 장르는 네 대의 악기가 조화를 이루는 ‘현악4중주’였다. 아마도 현악4중주의 균형 잡힌 성부 구조는 편성은 빈 고전주의 음악의 형식미를 표현하기에 매우 적절한 음악이었기 때문이리라. 하이든은 이미 1757년부터 이 장르에 손을 대기 시작해 1772년에는 작품20의 6곡의 현악4중주를 완성했으나 그 이후 에스테르하지 궁정에서 오페라 공연과 궁정악장으로서의 잡다한 업무 때문에 현악4중주에 손을 댈 시간이 거의 없었다. 그러다 1781년에 마침내 6곡의 ‘러시아 4중주’를 작곡하면서 이 음악장르에 대한 그 자신만의 독창적인 감각을 보여주면서 동 시대 작곡가들에게 현악4중주의 고전적인 모델을 제시했다. 러시아의 대공 파벨 페트로비치에게 헌정되어 ‘러시아 4중주’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다.

 

하이든의 ‘러시아4중주’에는 우선 밝은 분위기와 민요풍의 주제가 사용되어 인상적이지만 더 놀라운 것은 하이든의 노련한 작곡기법이다. 그는 이 작품에서 독특한 음정과 복잡한 리듬을 유기적으로 통일시키는 한편 대조적인 요소를 집어넣어 대조의 묘미를 추구했는데, 그 교묘하고 능숙한 주제의 처리 방식은 상상력과 영감으로 가득하다. 또한 미뉴에트 대신 들어간 스케르초 악장은 현악4중주라는 진지한 장르를 유희와 유머로 가득한 즐거운 음악으로 바꾸어놓았다.

 

하이든의 ‘러시아4중주’ 가운데서 하이든의 유머감각이 가장 잘 나타난 곡은 작품33의 제2번으로, ‘농담’이란 부제로 잘 알려져 있다. 마지막 악장이 매우 재미나게 끝나기 때문에 이런 부제가 붙게 되었다. 마지막 악장에서 하이든이 청중을 웃기는 방법은 기발하다. 4악장은 빠른 템포의 곡으로 네 가지 악구로 이루어진 주제로 구성되는데, 이 곡의 마지막 부분에서 2마디로 이루어진 네 가지 악구들 중 하나가 연주된 후에는 같은 2마디의 길이 동안 휴지부가 나타나고, 다시 그 다음 악구가 연주된 후 또 다시 휴지부가 나타나는 식으로 진행되므로 청중은 이 음악을 들으며 휴지부의 음악을 각자의 머릿속에서 상상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지난 후 다시 주제의 첫 머리가 단편적으로 연주되면 음악은 그것으로 끝나버리고 청중은 웃음을 터뜨리게 된다.

‘새’라는 부제로 알려져 있는 작품33의 제3번은 ‘러시아4중주’의 여섯 곡 중 가장 자주 연주되는 작품이다. 1악장의 꾸밈음이나 2악장 스케르초의 중간 트리오 부분에서 들려오는 바이올린 2중주가 새소리와 비슷하긴 하지만 구체적으로 이 작품의 어떤 부분에서 ‘새’라는 별명이 나왔는지 그 누구도 확신하지는 못한다. 이 작품에선 새소리의 묘사도 즐거움을 주지만 무엇보다도 마지막 4악장의 유쾌함이 가장 큰 매력이다. 하이든은 4악장에서 슬라브 민속춤곡의 선율을 넣어 이국적인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밝고 명랑한 분위기로 음악을 이끌어나간다.

작품 33의 제6번은 마지막 악장에 비중을 둔 독창적인 개성을 지니고 있다. 하이든은 대개 가볍고 경쾌하게 마무리되곤 하는 마지막 악장에 음악적인 중요성을 더해 전 악장의 균형을 맞추고 현악4중주에 진지함을 부여했다. 

 

하이든의 유머감각과 정교한 작곡기법, 개성적인 양식이 드러난 ‘러시아4중주’ 작품33 이후 ‘현악4중주’는 모차르트와 베토벤에 이르면서 ‘영혼을 움직이는 작품’으로 발전해갔다. 그리하여 괴테는 현악4중주를 가리켜 “네 사람의 지성인이 나누는 대화”라 칭하기도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하이든, 현악4중주 ‘러시아4중주’ [Haydn, String Quartet op. 33 No.1~6] (클래식 명곡 명연주, 최은규)

 

 

Borodin Quartet Haydn: Russian Quartets Op. 33

String Quartet In B Minor Op.33 No.1 
01. I Allegro Moderato 
02. II Scherzo: Allegro Di Molto 
03. III Andante 
04. IV Finale: Presto 
String Quartet In E Flat Op.33 No.2 "The Joke" 
05. I Alegro Moderato 
06. II Scherzo: Allegro 
07. III Alegro 
08. IV Presto 
String Quartet In C Op.33 No.3 "The Bird" 
09. I Allegro Moderato 
10. II Scherzo: Allegrettp 
11. III Adagio Ma Non Troppo 
12. IV Finale: Rondo - Presto 
String Quartet In B Flat Op.33 No.4 
13. I Allegro Moderato 
14. II Scherzo: Allegretto 
15. III Largo 
16. IV Finale: Presto  
String Quartet In B Flat Op.33 No.5 "How Do You Do?" 
17. I Vivace Assai 6:16
18. II Largo E Cantabile 
19. III Scherzo: Allegro 
20. IV Finale: Allegretto 
String Quartet In D Op.33 No.6 
21. I Vivace Assai 
22. II Andante 
23. III Scherzo: Allegretto 
24. IV Finale: Allegrett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