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바흐·헨델

바흐 : 오르간 협주곡 1 - 6번 , BWV 592 - 597 [Karl Richter]

想像 2020. 10. 1.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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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 Concertos Nos.1 - 6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Bach, J.S.: Organ Concertos Nos.1 - 6

 

 

01. Concerto in G, BWV 592 - I. -

02. Concerto in G, BWV 592 - II. Grave

03. Concerto in G, BWV 592 - III. Presto

04. Organ Concerto in A Minor, BWV 593 after Vivaldi's Concerto Op.3 No. 8 - I. -

05. Organ Concerto in A Minor, BWV 593 after Vivaldi's Concerto Op.3 No. 8 - II. Adagio

06. Organ Concerto in A Minor, BWV 593 after Vivaldi's Concerto Op.3 No. 8 - III. Allegro

07. Organ Concerto in C Major, BWV 594 after Vivaldi's Concerto Op.7, No. 11 - I. -

08. Organ Concerto in C Major, BWV 594 after Vivaldi's Concerto Op.7, No. 11 - II. Recitativ adagio

09. Organ Concerto in C Major, BWV 594 after Vivaldi's Concerto Op.7, No. 11 - III. Allegro - solo

10. Concerto in C Major, BWV 595

11. Organ Concerto in D Minor, BWV 596 after Vivaldi's Concerto Op.3 No. 11 - I. (-)

12. Organ Concerto in D Minor, BWV 596 after Vivaldi's Concerto Op.3 No. 11 - II. Grave

13. Organ Concerto in D Minor, BWV 596 after Vivaldi's Concerto Op.3 No. 11 - IV. Largo e spiccato

14. Organ Concerto in D minor, BWV 596 after Vivaldi's Concerto Op.3 No. 11 - IV. Finale

15. Konzert nach einem unbekannten Vorbild, BWV 597 Anh.II 46 - I. -

16. Konzert nach einem unbekannten Vorbild, BWV 597 Anh.II 46 - II. Gigue


Bach의 오르간 음악

 

바흐의 건반악기곡은 그의 기악곡 대부분을 차지하며 특히 오르간은 530여곡의 건반악기곡 중 무려 310여곡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바흐에 있어 종교만큼이나 비중있는 부분입니다.

 

누구나 알고있듯이 바흐는 무엇보다도 오르가니스트였습니다. 클라비코드로도 그러하였듯이 그는 오르간으로도 청중을 사로잡았습니다. 실제 어떤 오르간 작품 (또는 클라비코드곡)을 보아도 그 속을 꿰뚫고 있는 높은 정신 세계, 인간적 고뇌, 즐거움, 우아함, 아름다움,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많은 오르간과 클라비코드 작품은 자신의 아이들과 부인 안나 막달레나와 동료들을 위하여 "연습곡"과 같은 순수한 교육 목적으로 작곡되었습니다.

 

바흐는 오르간 음악을 많이 작곡하였으며, 이 매력적인 악기에 대해 전생애를 통하여 큰 애정을 보였습니다. 바흐는 이 악기의 구조뿐만 아니라 기교면까지 모든 것을 알았습니다. 비록 그는 1717년까지 진정한 오르가니스트(경력상으로)가 아니었지만 시내에서나 가까운 마을에 오르간을 설치하거나 검사하려고 할 때마다 그는 불려갔습니다. 또한 그는 악기로서의 유효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모든 가능한 오르간을 우리에게 남겨 놓았습니다. 그러나 적지않은 곡들이 소실되었죠. 오르간과 바흐는 더 이상 뗄래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였습니다. 마치 조건 반사처럼 교회의 오르간 소리가 듣기 싫게 되면 곧 생각이 바흐에 미칠 정도였습니다. 왜냐하면 바흐가 곧 오르간이었기 때문입니다. 

 

바흐는 오르간의 구조에서부터 역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더우기 그는 모든 오르간 스타일도 섭렵하였기 때문에 그의 유일한 스타일을 분리하여 낸다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는 이 악기에 대해서 과거에 쓰여졌거나 현재 쓰이고 있는 모든 것을 자신 속에 받아들였고, 모든 스타일과 학설을 그의 천재성으로 다듬고 길들여서, 마치 신학에 있어서 토마스 아퀴나스처럼 오르간 예술에 있어서 하나의 "대전"을 이루었던 겁니다. 그의 작곡과 연주기술은 경이적인 것이었으며 그는 최고의 연주가였음이 틀림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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