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차이코프스키·러시아5인조

차이코프스키 : 교향곡 제3번 D장조, Op.29 《폴란드》[Berliner Philharmoniker · Herbert von Karajan]

想像 2020. 9. 29. 13:14
반응형

Symphony No.3 In D Major, Op.29, TH.26 - "Polish"
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3번은 폴란드라는 부제가 붙은 작품으로 폴란드라는 부제가 붙은 건 차이코프스키가 세상을 떠나고 6년 뒤 영국 런던에서 열린 연주에서 마지막 악장인 5악장의 빠르기 기호가 폴란드 춤곡의 빠르기로 라는 문구를 보곤 붙여진 부제라고 합니다. 5악장은 실제로 폴란드 민속 무곡을 인용한  것이라고도 하는데 어찌 되었던 폴란드라는 부제는 차이코프스키가 직접 붙인 건 아니라고 합니다.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3번은 1875년에 완성된 작품으로 로베르트 슈만의 영향을 많이 받아 낭만적인 분위기를 보이지만 민족주의의 성향도 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작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자신의 대표작인 백조의 호수를 완성한 다음 만든 곡이라 발레풍의 무용곡을 닮아 있기도 하다는 평을 받기도 합니다. 이 작품은 그가 미완성으로 남긴 교향곡 7번을 함께 장조로 작곡되기도 하였는데 7번은 미완성으로 남았기 때문에 유일한 장조 교향곡이기도 하고 또한 유일한 5악장의 작품 구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Karajan conducts Tchaikovsky

 

1. Introduzione e Allegro. Moderato assai (Tempo di marcia funebre)

 

2. Alla tedesca. Allegro moderato e semplice

 

3. Andante elegiaco

 

4. Scherzo. Allegro vivo

 

5. Finale. Allegro con fuoco (Tempo di Polacc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