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cturne No. 10 In A Flat, Op. 32 No. 2
Fryderyk Chopin, 1810~1849
쇼팽은 녹턴이라는 피아노곡을 모두 21곡 작곡했는데, 보통 녹턴집에 수록된 것은 19곡뿐이다. 그는 이 음악 형식의 창시자로서 반생을 러시아에서 지낸 영국의 존 필드(John Field 1782 - 1837 )의 작품 형식을 답습하여 꿈을 꾸듯이 조용한 선율로 작곡하였다. 반주는 페달의 효과를 살려 쇼팽의 독특한 섬세함과 서정성을 특성으로 하여 이를 극도로 예술화시켰다.
작품 32의 두 곡은 연주되는 기회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작품 27의 두 곡과 같은 감미로운 선율과 극적인 비약은 부족하지만, 부드러운 정서를 친근하게 전달하려고 한 작품으로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작품 32의 첫번째 곡 (B장조) 에서는 부드러움과 꿈과 단순함이 엿보인다. 작곡은 1836~37년, 출판은 1837년. 드 빌링 남작 부인에게 헌정되었다.
Nocturne in A flat major, Op. 32, No. 2
이 곡은 비평가들로부터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니크스는 작품 32의 제 1번보다 독창성이 부족하고(필드의 양식을 바로 상기시킴) 힘이 약한 곡이라고 말하며, 하네커는 곡의 제 2부가 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약간 지루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단순한 주제를 재현할 때 표정을 바꾸기도 하고, 중간부에서는 동일한 것을 반음 높여서 반복하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응축되어 있어, 결코 낮게 평가받아야 할 작품은 아니다. 단순 소박한 테마의 선율을 비롯하여 중간부의 흔들려 움직이는 듯한 수법은 역시 쇼팽다운 느낌을 준다.
● Arthur Rubinstein
● Maurizio Polli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