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cturne No. 9 In B, Op. 32 No. 1
Fryderyk Chopin, 1810~1849
쇼팽은 녹턴이라는 피아노곡을 모두 21곡 작곡했는데, 보통 녹턴집에 수록된 것은 19곡뿐이다. 그는 이 음악 형식의 창시자로서 반생을 러시아에서 지낸 영국의 존 필드(John Field 1782 - 1837 )의 작품 형식을 답습하여 꿈을 꾸듯이 조용한 선율로 작곡하였다. 반주는 페달의 효과를 살려 쇼팽의 독특한 섬세함과 서정성을 특성으로 하여 이를 극도로 예술화시켰다.
작품 32의 두 곡은 연주되는 기회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작품 27의 두 곡과 같은 감미로운 선율과 극적인 비약은 부족하지만, 부드러운 정서를 친근하게 전달하려고 한 작품으로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작품 32의 첫번째 곡 (B장조) 에서는 부드러움과 꿈과 단순함이 엿보인다. 작곡은 1836~37년, 출판은 1837년. 드 빌링 남작 부인에게 헌정되었다.
Nocturne in B major, Op. 32, No. 1
이 곡의 음악상의 특징은, 선율이 종종 중단되어 그 사이에 갑자기 페르마타가 삽입된 후, 아름다운 카덴차가 악구를 마감시키는 데에 있다. 또한 이 녹턴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곡의 끝 부분에 매우 극적인 성격과 강렬한 열정을 가진 코다가 갑자기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단조로 비극의 북소리가 울리는 것 같다. 폭풍우의 레치타티보같은 코다 전체가 꿈 같은 첫머리 부분과 강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고 하네커는 말한다.
● Arthur Rubinstein
● Maurizio Polli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