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지통

[부산] '재벌집 막내아들' 드라마 촬영 장소로 유명해진 '도모헌(옛. 부산시장 관사)'

by 想像 2025. 6. 13.

 


도모헌은 1984년 처음 건축되어 과거 대통령의 지방 숙소로 사용되었으며 이후에는 부산시장 공관으로 사용되었다. 건물이 지어졌을 당시에는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어서 광안리가 보이는 지방 청와대로 불리기도 했다.

 

이후 1993년까지 대통령의 지방 숙소와 시장 공관으로 사용되었다가, 문민정부의 개방 방침에 따라 1996년까지 3년간 부산민속관으로 시민들에게 개방되었다. 또한 1998년부터는 다시 시장 공관과 행사장으로 활용되었으며, 2004년 이후에는 열린행사장으로 활용이 결정되면서 건물 외부를 공원으로 개방하였다.

 

옛 관사 건물은 리모델링을 거쳐 소소풍라운지, Cafe MOMOS 카페, 공유오피스, 다할 강연장, 두록 미팅룸, 번루 다목적 공간, 취람 콘퍼런스룸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관사 앞 및 주변은 소소풍 정원으로 새로 꾸며졌는데 잠시 나와 소풍하듯 거니는 오붓한 정원, 들꽃들이 어우러진 소담한 정원으로 꼭 가볼만한 곳이다.

 

도모헌은 인기 드라마였던  '재벌집 막내아들' 촬영 장소로도 유명하다. 참고로 입장료는 없다.


가는 방법 및 주차장


도모헌은 부산 수영구 남천동 부산광역시 수영구 황령산로7번길 60에 위치해 있다. KBS 부산방송총국 뒷편이다.차는 가지고 들어갈 수 없으며 도모헌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도모헌 주차장은 도모헌 입구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다. 아래사진은 도모헌 입구 및 도모헌 주차장 모습

 

 

 

 

도모헌으로 올라가는 길

​도모헌 입구에서 옛 관사 건물인 도모헌 건물까지는 경사길을 조금 걸어 올라가야 한다. 가다 보면 길이 두갈래 나뉘는데 둘다 도모헌 건물로 이어지니 갈때에는 오른편으로 해서 올가갔다 내려올 때에는 왼편길로 내려오는 것을 추천드린다.

 

 

 

소소풍 정원

그렇게 조금 올라가다 보면  (약간 숨이 찰 수 있다) 도모헌 건물과 소소풍 정원이 눈에 들어온다.  소소풍 정원은 넓은 잔디정원과 연못을 중심으로 주변에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어 정말 예쁘다. 잠시 나와 소풍하듯 거니는 오붓한 정원, 들꽃들이 어우러진 소담한 정원이다.

 

 

 

산책로

도모헌 건물 주변으로는 푸른 숲과 예쁜 꽃들 사이로 조용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산책로도 잘 조성되어 있다. 

 


들꽃과 조형물

도모헌에는 자연 경관에 잘 어울리게 조경이 정말 잘 되어 있는데 예쁜 들꽃들과 예쁜 조형물들을 감상하는 것도 재미

 

 

 

도모헌 본관 건물

도모헌 본관은 복합문화공간으로 소소풍라운지, Cafe MOMOS 카페, 공유오피스, 다할 강연장, 두록 미팅룸, 번루 다목적 공간, 취람 콘퍼런스룸 등 다양한 공간들로 채워져 있다. Cafe MOMOS 카페는 부산의 대표 바리스타 카페 모모스커피가 운영하는 카페로 인기 많은 핫플이다.

 

 

 

내려오는 뒷길

도모헌에서 다시 입구로 내려올 때에는 뒷길로 해서 내려왔다. 울창난 소나무 숲길이 운치있다.

 

 

 

도모헌(옛. 부산시장 관사)은
소풍하듯 거니는 
들꽃들이 어우러진
오붓한 숨은 명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