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지통

[김해] 복합문화공간 명월 :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한옥 정원 카페 (평점 4.8)

by 想像 2025. 5. 7.

 

김해시 가락로 93번길 40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명월’(明月)은 수로왕과 허왕후의 명월사(明月寺)에 깃든 ‘가야의 로맨스’ 그 정취가 물씬 풍기는 가야의 정원을 배경으로, 김해의 대표 시그니처 음료를 맛볼 수 있는 카페로  SBS‘손대면 핫플! 동네멋집2’을 통해 김해한옥체험관의 바깥채(1~2층)을 새롭게 리모델링한 후 오픈한 복합문화공간이다. 

 

현재는 한옥체험관의 이미지를 벗어나 젊은 층의 감각을 반영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변모해 지역주민은 물론 경남, 부산, 서울 등 외지 관광객들도 많이 찾아오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복합문화공간 명월은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공간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김해 화포천과 봉황대 수상가옥을 모티브로 한 이끼정원 컨셉의 수(水)정원, 이 인기가 높다. 가야토기와 봉황동유적 수상가옥 모양을 딴 조명등은 ‘역사문화도시 김해’의 정체성을 잘 표현해 주고 있는 ‘김해멋집’으로 방문객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명월’에서는 전국 최대 산딸기 주산지인 김해지역 특색을 살린 시그니처 음료를 맛볼 수 있다. ▶산딸기가 듬뿍 든 에이드‘수로왕’, ▶김해의 차로 유명한 장군차 베이스 자몽에이드인‘명월’, ▶인도 마살라차이를 맛볼 수 있는 밀크티 ‘허왕후’ 3개의 시그니처 음료는 새로운 맛과 함께 김해의 맛과 멋을 알리는데 한몫 하고 있다.

 

복합문화공간 '명월'은 주변의 가야문화 거리와 수로왕릉, 김해대성동고분군, 국립김해박물관,  봉황대공원, 봉리단길 등과 연계되어  경남, 부산, 서울 등 외지 관광객들이 김해를 찾도록 하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찾아가는길

'복합문화공간명월'은 김해의 대표 관광명소인 김해수로왕릉 바로 옆에 붙어 있다. 또한 수릉원, 김해대성동고분군, 가야문화의 거리와도 가깝다. 카페 자체는 주차공간이 없지만 주변에 주차할 수 있는 공용주차공간이 많아 주차하는데도 큰 문제가 없다. 전철로 갈 경우에는 부산김해경전철 수로왕릉역에서 내려 10분정도 걸어가면 된다.

 

 

 

 

가야의 정원

복합문화공간명월의 대문을 들어서면 운치있는 가야의 정원이 펼쳐진다. 김해 화포천과 봉황대 수상가옥을 모티브로 한 이끼정원 컨셉의 수(水)정원이  한옥과 어울러져 정말  멋지다.  가야토기와 봉황동유적 수상가옥 모양을 딴 조명등도 ‘역사문화도시 김해’의 정체성을 잘 표현해 주면서 특색있는 조형물.. 다만 아쉬운 것은 이끼가 시간이 갈수록 지저분한 느낌이 든다는 것.

 

 

 

한옥체험관

가야의 정원과 함께 숙박시설로 활용되고 있는 전통 한옥 체험관도 둘러 볼 수 있는데 한옥의 아름다움을 새삼 느끼게 해준다. 한편 숙박요금도 10만원이하로 저렴한 편이라 한번쯤 숙박을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카페 1층

카페로 들어서면 전통 한옥의 미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 펼쳐진다. 주문및 픽업대가 있고 가야의 정원을 바라보면서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도 있다. 또한 1층 한쪽에는 가야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수공예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카페 2층

한옥건물 중앙부분은 2층이라 2층에도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창이 통 유리로 되어 있어 한옥체험관과 가야의 정원을 조망하면서 차와 함께 담소를 나눌 수 있다.

 

 

 

메뉴

 

메뉴는 커피와 차, 그리고 전국 최대 산딸기 주산지인 김해지역 특색을 살린 시그니처 음료를 맛볼 수 있다. 시그니처 음료는 ▶산딸기가 듬뿍 든 에이드‘수로왕’, ▶김해의 차로 유명한 장군차 베이스 자몽에이드인‘명월’, ▶인도 마살라차이를 맛볼 수 있는 밀크티 ‘허왕후’ 3가지.

 

 

우리는 시그니처 메뉴인 명월(6,500원)과  아메리카노 커피(5,000원)을 주문해 먹었는데 가격도 합리적이고 맛도 훌륭했다.

 

 

개인적으로 SBS‘손대면 핫플! 동네멋집2’에 같이 나왔던 밀양시의 '밀양시문화도시센터 열두달'보다 김해시의 '복합문화공간명월'이 더 예쁘고 정감가는 것 같다.



'복합문화공간명월'은
추천하고픈
김해의 핫플레이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