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올 6월 아이폰5는 어떤 모습으로 공개될까?

想像 2011. 2. 10. 07:00
반응형

애플 전문매체 ’애플인사이더‘는 애플의 연례 행사인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WWDC)‘가 오는 6월 5일부터 9일까지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애플은 해마다 WWDC에서 신제품을 내놓아 이번 행사에서 아이폰5를 공개할 것이라는 추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지난 해 WWDC는 6월 7일부터 11일까지 모스콘 센터에서 열렸다. 당시 행사장에는 개발자 5200여명과 취재진 500여명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는 이 자리에서 아이폰4를 공개했으며, 아이폰4는 아직까지 애플의 휴대전화 중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그럼 6월초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폰5의 모습이나 새로운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루머들을 정리해 보았다

□ 아이폰5 디자인 □

블로거들 사이에서 아이폰5의 디자인으로 추정되는 사진들이 여러장 돌고 있다. 하지만 아이폰5가 아이폰4보다 더 슬림한 디자인이 될 것이라는데는 이의가 없지만 아이폰5의 외관 디자인은 공개 돼봐야 알 수 있을 듯하다


□ A5 프로세서 □

아이폰5는 ARM의 코르텍스 A9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새 ‘A5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4에 자체 개발 1㎓급인 A4 프로세서를 탑재했는데, 이는 영국 ARM사의 코르텍스 A8을 기반으로 했다. ARM이 듀얼코어를 지원하는 아키텍쳐인 A9을 제공함에 따라 엔비디아 테그라2, 퀄컴 QSD6250, 삼성전자 오리온 등 다양한 듀얼코어 CPU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애플 역시 아이폰5 및 아이패드2에 A5로 알려진 듀얼코어 1.2GHz 코어텍스-A9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SDK를 통해 알려진 것과 마찬가지로 그래픽 프로세서는 SGX543를 탑재할 전망으로 아이폰5는 1080p 해상도의 비디오 촬영과 HDMI 하이 퀄리티의 영상 재생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NFC 기술 □

아이폰5와 아이패드2에 모바일 결제와 도어락 등을 가능하게 하는 NFC(근거리 무선통신)기술 역시 탑재가 유력하다. NFC 기술은 고주파대역을 이용해 반경 10센티미터(cm) 거리에 있는 단말기끼리 정보를 주고 받아 읽고 쓸 수 있는 무선 데이터 통신 기술이다.  

애플은 이미 여러 차례 NFC 기술의 구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어 2010년 여름 NFC 전문가를 모바일상거래 팀에 합류시켰고 차세대 아이폰에 이 기술을 포함시킬지 여부를 테스트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애플이 아이폰5에 NFC칩을 내장할 경우  미국 내에서만 6조2천억달러 규모의 상품판매가 이뤄지는 모바일 결제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된다.

지난 달 모바일 결제 솔루션 벤처기업 '제타와이어'를 인수한 구글도 NFC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로 구동되는 삼성전자 넥서스S도 NFC 칩을 내장해 이 기술을 지원한다.

□ 4세대 LTE폰 □

한편에선 지난해 말 버라이존이 4G LTE(롱텀에볼루션) 상용 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4세대(4G) 시장이 이미 열리고 있는 만큼 애플의 아이폰5는 4G LTE(Long Term Evolution)폰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LTE란 3세대(3G) 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WCDMA) 진화기술인 롱텀에볼루션(Long Term Evolution)의 약자로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이다. 고속하향패킷접속(HSDPA)보다 전송속도가 12배 이상 빠르기 때문에 고용량 데이터를 무선으로 빠르게 송수신할 수 있다.  

아이폰5는 LTE망이 3세대(3G) 이동통신망을 완전히 교체하기 전까지는 3G 통신망과 LTE망 모두를 이용할 수 있는 'DBDM(Dual band dual mode)' 단말기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DBDM 단말기를 갖고 있는 이용자가 LTE망이 갖춰진 지역에서 LTE망이 없는 지역으로 이동하더라도 3G망으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1월초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11에서 삼성전자가 버라이존용으로 삼성 4G LTE 스마트폰`을 내놓은 바 있으며 LG전자가 'LG레볼루션'을, 모토롤라는 `드로이드 바이오닉`과 `아트릭스 4G`를, 대만 HTC가 `선더볼트` 등 LTE기반 스마트폰들을 대거 공개했다

□ 태양광 충전 □

애플이 태양광 충전 방식 아이폰을 제작 중인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태양광 에너지를 부분적으로 이용한 전원 회로 기술로 특허(No. 7868582)를 받았다. 이에 따라 아이폰5는 전기 없이 단지 야외에 꺼내놓으면 충전이 가능할 것이라는 섣부른 기대까지 나오고 있지만 아이폰5에 바로 태양광 충전기술이 도입되기에는 아직 설익은 감이 있다. 한편 애플을 맹추격 중인 삼성전자는 2010년 2월 태양광 충전 방식의 휴대폰 '블루어스'를 출시한 바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