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Preludes & Fugues, Op. 87
Dmitri Shostakovich, 1906~1975
쇼스타코비치의 초기 피아노 작품은 그가 직접 연주하려는 목적에서 작곡되었다. op. 34의 프렐류드는 1933년 다급히 작곡되었고, 이후 얼마 동안 그는 공연에 시간을 더 할애하기를 원했다. 24개의 프렐류드와 푸가 op. 87은 초기의 피아노곡들보다 더 높은 음악적 도전에 다가가는 상당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쇼스타코비치가 젊은 러시아 피아니스트 타티아나 니콜라예바의 바흐 연주를 듣고 영감을 얻지 않았다면 탄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를 작품이다. 그는 이 작품을 1950년 10월 10일부터 1951년 2월 25일 사이에 작업했지만 당시 상황이 호의적이었던 것만은 아니었다.
1948년의 주다노프 탄압에 이어 쇼스타코비치는 강제적으로 이상화된 미래를 비추는 시각으로 현재 상황을 이야기하고, 사회적 결함을 가리켜 사회주의라는 목표로 가기 위한 긍정적 원동력이라고 말해야 했다. 그러는 대신 그는 음악 전문가들을 위한 학구적 작품을 내놓았는데 이것이 바로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20세기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24개의 프렐류드와 푸가》이다.
쇼스타코비치는 바흐음악의 본질을 더욱 잘 이해하고 있었던 작곡가인데, 그것은 당시의 러시아 피아노 음악계가 바흐에 깊이 경도되어 있었던 탓이기도 하다.
니콜라예바는 그런 풍토에서 성장한 러시아 최고의 바흐 해석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녀가 쇼스타코비치의 독창적이면서도 바흐적인 발상이 녹아이는 음악에 지대한 관심을 보인 것은 당연하다. 극히 완성감이 높은 최고의 연주를 들려준다.
01-02. Prelude And Fugue No 1 In C Majo
03-04. Prelude And Fugue No 2 In A Minor
05-06. Prelude And Fugue No 3 In G Major
07-08. Prelude And Fugue No 4 In E Minor
09-10. Prelude And Fugue No 5 In D Major
11-12. Prelude And Fugue No 6 In B Minor
13-14. Prelude And Fugue No 7 In A Major
15-16. Prelude And Fugue No 8 In F Sharp Minor
17-18. Prelude And Fugue No 9 In E Major
19-20. Prelude And Fugue No 10 In C Sharp Minor
21-22. Prelude And Fugue No 11 In B Major
23-24. Prelude And Fugue No 12 In G Sharp Minor
25-26. Prelude And Fugue No 13 In F Sharp Major
27-28. Prelude And Fugue No 14 In E Flat Minor
29-30. Prelude And Fugue No 15 In D Flat Major
31-32. Prelude And Fugue No 16 In B Flat Minor
33-34. Prelude And Fugue No 17 In A Flat Major
35-36. Prelude And Fugue No 18 In F Minor
37-38. Prelude And Fugue No 19 In E Flat Major
39-40. Prelude And Fugue No 20 In C Minor
41-42. Prelude And Fugue No 21 In B Flat Major
43-44. Prelude And Fugue No 22 In G Minor
45-46. Prelude And Fugue No 23 In F Major
47-48. Prelude And Fugue No 24 In D Min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