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iOS12 업데이트] 업데이트후 달라진 점과 새로운 기능들 총정리

想像 2018. 9. 21. 15:17
반응형

애플이 18일 오전 0시부터 iOS 12 공식 업데이트 버전을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배포했다.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들은 이 시점부터 설정→ 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다. 본인도 아이폰X의 iOS12 업데이르를 진행했는데 업데이트후 달라진 점들과 새로운 기능들을 정리해 올려본다.


먼저 애플에 따르면 구형 아이폰을 기준으로 이전 iOS 버전과 비교해 앱 실행 속도 40%, 키보드 작동 속도는 50%, 카메라가 최대 70%, 향상됐다고 한다.  이러한 성능 향상과 함께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다.


1.  나만의 미모티콘 생성하기


이제 본인의 개성이나 기분에 따라 ‘미모티콘’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당신의 개성을 잔뜩 담아 얼마든지 다양하게 만들어 메시지 앱과 FaceTime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메세지를 열고 애니모티콘을 탭한 다음 오른쪽으로 쓸어 넘긴다. +를 탭한 후 여러가지 피부,헤어스타일, 얼굴형, 눈, 눈썹, 코 및 입술, 귀, 수염, 안경, 모자 등의 옵션을 원하는 대로 선택해서 아바타를 만들어 볼 수 있다.




2. 애니모티콘 4종 새로 추가


애니모티콘에 코알라, 호랑이, 유령, 티라노사우루스 이렇게 네 가지 새로운 애니모티콘가 추가되었다



3. 생동감있는 메세지 작성하기


메시지와 FaceTime 내의 카메라를 통해 애니모티콘, 미모티콘, 멋진 필터, 문자 특수 효과, 재미있는 스티커 등을 사진 또는 동영상에 간편하게 추가할 수가 있어 메세지를 좀 더 생동감 있고 재미있게 보낼 수 있다.



4. 새로운 '스크린 타임' 기능 추가


이번에 새로 추가된 기능.  ‘스크린 타임’은 앱 사용 시간, 웹사이트 체류 시간 등 당신과 자녀의 전반적인 기기 사용 시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설정>스크린타임으로 이동하여 아이폰을 하루에 또는 평균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대별, 앱별 및 콘텐츠 유형별로 사용자 본인 및 자녀의 사용제한을 설정할 수 있다.




5. 새로운 앱 '측정' 추가 


이번에 새로 사물의 길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앱이 추가되었다. 동그란원안의 점을 시작점에 둔 다음 +를 탭한 후 +를 다시 탭하여 끝점을 설정하면 전체 길이를 얼마인지가 나온다. 유용한 앱이다



6. 알림기능 관리 개선 


‘잠금 화면’에서 알림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특정 앱의 알림을 ‘알림 센터’로 보내거나 모든 알림을 아예 꺼놓을 수도 있다. 또한 Siri가 당신의 알림 활용 패턴을 기반으로 당신에게 맞는 알림을 똑똑하게 제안한다. 특히 메시지나 특정 알림 종류는 함께 그룹화되어 정렬되기 때문에 중요한 알림을 한눈에 파악하기도 쉽다. 




7. 작업 간소화하기


설정>Siri 및 검색에서 본 다음 추천 단축어에서 +를 탭하여 동작을 실행시킬 단축어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SIRI에게 요청하기를 통해 자주 쓰는 기능을 단축어로 추가할 수도 있다. 또한 단축어 앱(별도 다운로드)을 사용하여 나만의 단축어를 만들 수도 있다.



8. 방해 방지모드 개선

알림, 메시지, 전화, 그 무엇의 방해도 받고 싶지 않을 때 방해금지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회의 중에, 아니면 특정 장소에 있을 때 알림이 울리지 않도록 하는 옵션도 추가되었다.  



9.  사진 제안 및 공유 기능 개선


새로 For You탭이 생겼다. For You 탭은 당신의 사진 보관함에 담긴 멋진 순간들을 보여주고, 함께 찍힌 사람들과 사진을 공유할 수 있도록 똑똑하게 제안까지 해준다. 또한 사진을 받은 사람이 iOS 12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들 역시도 사진 속 장소에서 당신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유할 수가 있다.



10. 배터리 정보 더보기


iOS12에서부터는 배터리 관련된 정보가 훨씬 더 풍부해졌다. 배터리성능 상태는 물론 배터리 잔량, 활동, 화면 켬 시간, 앱별 배터리 사용량 등을 그래프 등으로 일목요연하게 보여줘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에 도움을 준다. 


 


11. 앱닫기 개선


아이폰 X 제스처 인터페이스의 이상한 점 가운데 하나가 앱을 닫는 방법이다. iOS 11에서 멀티태스킹 메뉴의 앱 카드들을 보려면 화면 하단에서 위로 스와이프 해야 한다. 그 후 멀티 태스킹 화면이 나오면, 종료를 원하는 앱을 선택하고 1~2초간 누른다. 그럼 좌측 상단에 빨간색 – 표시가 뜨게 되는데, 이를 탭하여 앱을 종료시키거나 아님 위로 스와이프 해서 종료시켜야 한다. 매우 복잡하다.


그런데 이런 복잡한 절차가  iOS12에서 없어졌습니다. 화면 화단에서 위로 스와이프래 일단 멀티태스킹 메뉴를 불러 온 후 종료를 원하는 앱을 위로 스와이프하면 즉시 앱을 닫을 수 있다. 절차가 단축된 것이다.


12. Face ID 잠금해제 기능 개선


아이폰X의 페이스ID 잠금 해제 신기능의 한가지 불만스러운 점은 아이폰이 이용자의 얼굴을 인식하려고 시도하다 실패할 때  암호 입력 화면으로 넘어간다는 점이다. 페이스ID를 재시도하려면 휴면 모드로 갔다가 작동 모드로 돌아와야 하고, 아니라면 이를 얼굴로부터 일부러 멀리 떨어지게 했다가 다시 가까이 가져와야 한다.


사소하긴 하지만, iOS12에서 단순한 설계 변경으로 이런 불편함이 상당히 개선되었다. 페이스ID를 시도했다가 실패한 경우 암호 입력 화면이 여전히 나오지만, 단순히 위로 스와이프하여 페이스ID를 재시도할 수 있는 프롬프트가 함께 나온다


13. 자동업데이트 기능


iOS12로 업그레이드하면 ‘자동 업데이트’라는 새로운 메뉴 항목을 발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켬’으로 설정되어 있다. iOS12에서는 경미한 포인트 릴리즈와 보안 패치를 일일이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14. 페이스ID를 위한 대체 외모 


페이스ID에 대해 말하자면, 페이스ID 설정 페이지에 ‘대체외모설정’ 메뉴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페이스ID의 학습 알고리즘이 대처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급격히 외모를 극적으로 변경시키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페이스ID를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려는 의도인 듯하다. 



15. 애플 뮤직에서 가사 검색 


애플 뮤직은 iOS12에서 거의 변하지 않았다. 다만 가사로 음악을 검색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애플 뮤직에는 가사 정보가 있는 음악이 수없이 많다. 음악 제목을 모르지만 가사를 알고 있다면, iOS12에서 이를 찾기가 한층 쉬워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