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한국여행

[경주] 201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양동마을》[추천관광지]

想像 2014. 4. 14. 09:01
반응형


양동마을은 1984년 12월 20일 마을 전체가 국가지정문화제(중요민속자료 제189호)로 지정되었으며 2010년에는 안동 하회마을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는데 경주시 북쪽 설창산에 둘러싸여 있는 경주손씨와 여강이씨 종가가 500여년 동안 전통을 잇는 유서 깊은 반촌 마을이다.


전통 민속마을 중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반촌으로 특이하게 손(孫), 이(李) 양성이 서로 협조하며 500여년의 역사를 이어온 전통문화 보존 및 볼거리,역사적인 내용 등에서 가장 가치가 있는 마을이다.


전국에 6개소의 전통민속마을이 있으나, 마을의 규모, 보존상태, 문화재의 수와 전통성,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때묻지 않은 향토성 등에서 어느 곳보다 훌륭하고 볼거리가 많아 1992년 영국의 찰스 황태자도 이 곳을 방문했다.


한국 최대 규모의 대표적 조선시대 동성취락으로 수많은 조선시대의 상류주택을 포함하여 500년이 넘는 고색창연한 54호의 고와가(古瓦家)와 이를 에워싸고 있는 고즈넉한 110여 호의 초가로 이루어져 있다. 양반가옥은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낮은 지대에는 하인들의 주택이 양반가옥을 에워싸고 있다. 


경주손씨와 여강이씨의 양 가문에 의해 형성된 토성마을로 우재 손중돈선생, 회재 이언적선생을 비롯하여 명공(名公)과 석학을 많이 배출하였다. 


마을은 경주시에서 동북방으로 20km쯤 떨어져 있으며, 마을의 뒷배경이자 주산인 설창산의 문장봉에서 산등성이가 뻗어내려 네줄기로 갈라진 등선과 골짜기가 물(勿)자형의 지세를 이루고 있다. 내곡, 물봉골, 거림 하촌의 4골짜기와 물봉 동산과 수졸당 뒷동산의 두 산등성이, 그리고 물봉골을 넘어 갈구덕으로 마을이 구성되어 있다.


아름다운 자연 환경 속에 수백년 된 기와집과 나지막한 토담으로 이어지며, 통감속편(국보 283), 무첨당(보물 411), 향단(보물, 412), 관가정(보물 442), 손소영정(보물 1216)을 비롯하여 서백당(중요민속자료 23) 등 중요민속자료 12점과, 손소선생 분재기(경북유형문화재 14) 등 도지정문화재 7점이 있다.


봄을 맞이한 《양동마을》은 세계문화뮤산으로 지정된 이유를 알 만큼 멋진데 《양동마을》가는 법은 아래 다음지로를 참조하시길.



《양동마을》주차장에 차를 대면 《양동마을》 안내판이 우리를 맞이한다.

《양동마을》입구에 있는 양동마을문화회관. 이 문화회관을 통해 예쁜 벽화길을 지나면 매표소가 나온다. 입장료는 대인기준 4,000원.

양동초등학교를 지나 조금을 올라가면 산자락에 아담하게 자리잡은 양동마을이 한눈에 들어온다. 자연과 잘 어울리는 우리네 한식 가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듯 주변 경관과도 너무 잘 어울리는 것이 한폭의 동양화를 연출한다. 특히 봄을 맞이해 새록새록 새잎이 나고 있는 고목과 마을 곳곳에 피어난 봄꽃들로 《양동마을》의 봄은 너무 화사했다.

봄의 향취 가득한 《양동마을》의 초가집 풍경

거림을 지나 서백당 쪽으로 한바퀴 돌아본다.

상춘헌고택과 양동근암고택

상춘헌고택과 양동근암고택이 있는 언덕위에서 바라다 본  《양동마을》풍경

서백당. 수백년된 향나무가 인상적이었다.

서백당을 지나 마을 한바퀴 돌아 대성현을 들러보고

바로옆 무첨당을 둘려본다. 무첨당은 한옥 건축의 진수를 보여주는 듯 정말 건축미가 빼어나다.

무첨당을 보고 다시 마을 입구쪽으로 내려오니 노란 유채꽃밭이다.

노란 유채꽃 가득한  《양동마을》의 풍경이 너무 아름답다.

초가집 담벼락 사이론 핑크빛 꽃잔디가 피어나 앙증맞다.

언덕으로 해서 향단을 지나 관가정으로 향한다. 마을 초입 높은 언덕위에 위치한 관가정은 마을앞 평야가 한눈에 들어오는 곳에 위치해 있다.


담너머 하얀 봄꽃이 초가집과 너무 잘어울인다.

관가정에서 내려다 본 양동마을 입구 평야지대 모습

 《양동마을》은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될 만큼 한국적인 미가 가득한 곳이다. 특히 봄이나 가을 꼭 한번 들러볼만한 곳이 안니가 생각된다. 


p.s. 좀 더 큰 사이즈의 사진으로 보고 싶다면 http://blog.naver.com/jsksoft/4021028108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