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정리음악

[피아니스트] 라두 루푸 (Radu Lupu, 1945 - )

想像 2009. 3. 11. 21:26
반응형
라두 루푸 (Radu Lupu, 1945 - )

루마니아 태생의 피아니스트. 라두 루푸는 "루마니아가 2차대전 이후에 배출한 최대의 일재(逸才)"라는 찬사를 받았던 피아니스트이다.

1945년 루마니아의 갈라츠(Galaţi)에서 유태계인 부모사이에서 태어났다.6세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고,12세 때에 자신이 작곡한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공식 데뷔하였다.부카레스트 음악원에서 리파티의 스승으로 유명한 무지체스크(Florica Musicescu)에게 사사하였다.

1961년에 모스코바 음악원의 장학금을 받아 입학해서 명교수 에기야자로바(Galina Eghyazarova)와 겐리크 네이가우스(Heinrich Neuhaus)에게 배웠고,나중엔 이 학교 최고의 명교수인 스타니슬라브 네이가우스(Stanislav Neuhaus)의 문하에서도 배웠다. 겐리크 네이가우스는 스비아토슬라브 리히테르와 에밀 길렐스 같은 유명한 제자를 길러낸 인물이다. 라두 루푸는 이들 네이가우스 부자(父子)로부터 6년 동안 착실하게 피아노의 기예(技藝)를 익히고 닦았다.

그러는 동안 루푸는 1966년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였고,이듬해 1967년에 열린 에네스코 국제 콩쿠르에서도 우승했다. 또한 1969년도 리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도 우승하여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1972년 루푸는 뉴욕에서 다니엘 바렌보임이 지휘하는 클리블랜드 교향악단과의 협연으로 미국 무대에 데뷔하였다.쥴리아니(Carlo Maria Giulini)가 지휘하는 시카고 교향악단과도 협연하였고,1974년에는 세이지 오자와가 지휘하는 샌프란시스코 교향악단과의 협연으로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하였다.1978년,잘츠부르크 페스티발에서 카라얀이 지휘하는 베를린 필과 협연하였고,1986년엔 무티가 지휘하는 빈 필과 역시 잘츠부르크 페스티발에서 협연했다. 라두 루푸는 세계의 유수한 오케스트라와 협연했고,루체른 페스티발과 잘츠부르크 페스티발엔 거의 고정적으로 초대받는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Brahms : Intermezzi, Op.117 1. in E flat majo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