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정리음악

말러 [Gustav Mahler, 1860∼1911]

想像 2008. 12. 27.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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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작곡가·지휘자. 보헤미아 출생.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나 체코슬로바키아로 이주하였다. 1869년 김나지움에 입학, 70년 최초의 피아노 리사이틀을 열었고, 프라하에 가서 음악공부를 계속하였다. 75년 빈음악원에 입학, 피아노와 화성학을 공부하였다.

20세 때 최초의 대작인 독창·합창과 관현악을 위한 《한탄의 노래》를 완성, 80년부터는 지휘자로서 활동하였으며 특히 류블랴나·올로모우츠 등의 지방 오페라극장과 카셀·프라하·라이프치히·부다페스트 등의 오페라극장에서도 활동하여, 바그너와 모차르트를 레퍼토리로 삼는 지휘자로서 명성을 떨쳤다. 그리고 그는 이 동안에 《교향곡 제 1 번》을 작곡했다.

91년 함부르크시립오페라극장의 수석지휘자에 취임, 휼륭한 가수들과 바그너의 작품을 상연함과 동시에 함부르크관현악단 무대에서도 수많은 교향곡을 다루었다. 이 시기부터 작곡가로서의 활동도 본격화하였고, 93년 여름 이후 슈타인바흐에서 《교향곡 제 2 번 부활》 《교향곡 제 3 번》 등을 작곡했다. 97년에는 빈궁정오페라극장·빈필하모니의 수석지휘자가 되어, 바그너와 모차르트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참신한 연출과 무대장치로 오페라상연을 하였기 때문에 대지휘자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1902년 무명의 여성 작곡가와 결혼하였다. 아내의 도움으로 더욱 힘을 얻은 그는 벨터호반의 마이어니히에 작곡오두막을 만들어놓고 《교향곡 제 6 번 비극적(悲劇的)》 《교향곡 제7 번 밤의 노래》 《교향곡 제 8 번 천인(千人)의 교향곡》 등의 대작을 완성하였다.

1907년 반유대주의세력에 협공당하자 빈궁정오페라극장을 떠날 결심을 굳히고 뉴욕으로 출발, 그곳에서 메트로폴리탄오페라극장과 뉴욕필하모니의 지휘자로서 연주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휴가철인 봄부터 여름에 걸쳐서는 매년 유럽으로 돌아가, 이탈리아 국경에 가까운 어느 산장에서 말년의 걸작인 6악장의 독창부(獨唱附) 교향곡 《대지(大地)의 노래》와 《교향곡 제 9 번》 《교향곡 제10번(미완성, 1924년 초연)》을 작곡하였다.

5회에 걸쳐 두 대륙을 오갔던 말러는 과로로 인해 11년 2월 21일 뉴욕필하모니의 콘서트 후에 쓰러져, 연쇄상구균성 인후폐렴을 치료할 겸 요양을 위하여 파리를 경유, 빈으로 되돌아갔으나 그곳에서 그해 5월 18일 51세로 죽었다. 20세기 작곡기법의 선구자로서, 말러의 10곡에 이르는 교향곡은 빈고전파(古典派)의 전통에 의거함과 동시에 그 전통을 새로운 각도에서 다시 평가하여 참신한 음악적 세계를 개척, A. 쇤베르크 등의 신(新)빈악파에의 길을 열어놓았다.

말러의 작품목록


1. 젊은 시절의 작품 (미완성 또는 손실됨)
바이올린 소나타
피아노4중주와 피아노5중주
슈바벤의 에른스트 공작 Herzog Ernst von Schwaben (오페라)
배의 승무원들 Die Argonauten
뤼베짤 Rubezahl (오페라)
북극의 교향곡 Nordische Symphonie

2. 피아노반주 가곡

1) 2개의 가곡 (1880)
봄에 Im Lenz
겨울노래 Winterlied

2) 14개의 젊은 시절의 가곡 (1880-1892)
1. 봄의 아침 Fruhlingsmorgen
2. 기억 Erinnerung
3. 한스와 그레테 Hans und Grete
4. <돈 후안>에서의 세레나데 Serenade aus
5. <돈 후안>에서의 환상곡 Phantasie aus
6. 개구쟁이 아이들을 길들이기 위하여 Um schlimme Kinder artig zu machen
7.나는 즐겁게 걸었네 Ich ging mit Lust
8. 끝! 끝이네! Aus! Aus!
9. 강한 상상역 Starke Einbildungskraft
10. 스트라스부르크의 요새에서 Zu Straßburg aus der Schanz'
11. 여름에 새는 바뀌고 Ablosung im Sommer
12. 헤어짐과 기피함 Scheiden und Meiden
13.다시는 못보리! Nicht wiedersehen
14. 자만심 Selbstgefuhl

3. 오케스트라반주 가곡

1)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1884)
1. 나의 애인이 결혼을 한다면 Wenn mein Schatz Hochzeit macht
2. 오늘 아침에 들판을 거닐었다 Ging heut' morgen ubers Feld
3. 나는 불타오르는 칼을 가지고 있다 Ich hab' ein gluhend Messer
4. 나의 애인의 2개의 파란 눈 Die zwei blauen Augen von meinem Schatz

2) <소년의 마술뿔피리>에 의한 12개의 가곡들 (1892-1895)
1. 파수병의 밤노래 Der Schildwache Nachtlied
2. 헛된 수고 Verlor'ne Muh'
3. 불행중의 위로 Trost im Ungluck
4.누가 이 노래를 지었을까? Wer hat dies Liedlein erdacht
5. 현세의 삶 Das irdische Leben
6. 파두아 안토니우스의 물고기를 위한 설교 Des Antonius von Padua Fischpredigt
7. 라인의 전설 Rheinlegendchen
8. 탑속에서의 도망자의 노래 Lied des Verfolgten Im Turm
9. 아름다운 트럼펫들이 울리는 곳에 Wo die schonen Trompeten blasen
10. 높은 이성의 찬미 Lob des hohen Verstandes
11. 세 천사가 노래를 불렀네 Es sungen drei Engel
12. 태초의 빛 Urlicht

3) 죽은 아이들을 그리는 노래 Kindertotenlieder (Friedrich Ruckert) (1901-1904)
1. 이제 태양이 밝게 떠오르려 하네 Nun will die Sonn' so hell aufgeh'n
2. 왜 그렇게 어두운 불꽃인지 이제야 알겠네 Nun seh' ich wohl, warum so dunkle Flammen
3. 너의 엄마가 들어올 때 Wenn dein Mutterlein
4. 종종 아이들이 외출했을 뿐이라고 생각하네 Oft denk' ich, sie sind nur ausgegangen
5. 이러한 날씨속에 In diesem Wetter

4) 마지막 시절의 7개의 가곡들 (1899-1903)
1. 죽은 고수 Revelge
2. 소년 고수 Der Tamboursg'sell
3. 나의 노래를 엿보지 마오 Blicke mir nicht in die Lieder
4. 나는 은은한 향기를 마셨네 Ich atmet' einen linden Duft
5. 나는 세상에 버려졌네 Ich bin der Welt abhanden gekommen
6. 한밤중에 Um Mitternacht
7. 아름답기에 사랑한다면 Liebst du um Schonheit

4. 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작품

탄식의 노래 Das klagende Lied
성악솔로들(소프라노, 엘토, 테노, 베이스), 합창, 오케스트라를 위한 작품. 텍스트: 베히스타인(Ludwig Bechstein)과 그림 형제(Bruder Grimm)의 동화 <노래하는 뼈 Der singende Knochen>에서 선택. 전체 3부분 구성(제1작곡: 1880, 제2작곡: 1898):
1. 숲의 동화 Waldmarchen (1880년의 제1작곡에서만 있음)
2. 피리부는 사람 Der Spielmann
3. 결혼식곡 Hochzeitsstuck

5. 교향곡

제1번교향곡 D-장조 (1888 작곡, 1889 초연/Budapest)
1. 느리게, 끌 듯이 - 처음에는 아주 여유있게 Langsam, schleppend - Im Anfang sehr gemachlich
2. 힘차게 움직이며, 그러나 너무 빠르지 않게 Kraftig bewegt, doch nicht zu schnell
3. 끌지 않고 장엄하면서 차분하게 Feierlich und gemessen, ohne zu schleppen
4. 격렬히 움직이며 Sturmisch bewegt

제2번교향곡 c-단조 (1894 작곡, 1895 초연/Berlin)
소프라노와 알토솔로, 혼성합창이 들어감.
1. 빠르고 장엄하게 Allegro maestoso
2. 보통 느리게 Andante moderato
3. 조용하게 흐르듯이 움직이며 In ruhig fließender Bewegung
4. 태초의 빛(엘토솔로). 아주 장엄하게, 그러나 간결하게 Urlicht. Sehr feierlich, aber schlicht
5. 스케르쪼의 템포로 - 힘있게 - 느리게. 신비스럽게("부활, 부활할 것이다", 혼성합창, 소프라노-와 엘토솔로) Im Tempo des Scherzos - Kraftig - Langsam. Misterioso ("Auferstehn, ja auferstehn")

제3번교향곡 d-단조 (1896 작곡, 1902 초연/Krefeld)
엘토솔로, 여성과 소년합창이 들어 있음.
제1부: 1. 힘차고 단호하게 Kraftig entschieden
제2부: 2. 미뉴엣트의 속도로. 아주 적당하게 Tempo di Menuetto. Sehr maßig
3. 적당한 빠르기로. 스케르쪼와 같이. 서두르지 않게. Comodo. Scherzando. Ohne Hast
4. 아주 느리세. 신비스럽게("오 인간이여"/엘토솔로) Sehr langsam. Misterioso ("0 Mensch")
5. 즐겁은 속도와 대담한 표현으로 ("세 천사가 노래를 한다", 엘토솔로, 여성과 소년합창) Lustig im Tempo und keck im Ausdruck ("Es sungen drei Engel")
6. 느리게. 조용하게. 느끼면서 Langsam. Ruhevoll. Empfunden

제4번교향곡 G-장조 (1900 작곡, 1901 초연/Munchen)
소프라노 솔로와 함께
1. 신중하게. 서두르지 말고 Bedachtig. Nicht eilen
2. 여유있게 움직이며. 서두름이 없이 In gemachlicher Bewegung. ohne Hast
3. 조용하게 Ruhevoll
4. 아주 안락하게 ("우리는 천상의 기쁨을 누리네", 소프라노 솔로) Sehr behaglich ("Wir genießen die himmlischen Freuden")

제5번교향곡 c#-단조 (1902 작곡, 1904 초연/Koln)
제1부: 1. 장송행진곡. 장중한 걸음걸이로. 엄격하게. 장의 행렬처럼. Trauemarsch. In gemessenem Schritt. Streng. Wie ein Kondukt
2. 격렬히 움직이며. 가장 거세게. Sturmisch bewegt. Mit großter Vehemenz
제2부: 3. 스케르쪼. 힘차게, 너무 빠르지 않게 Scherzo. Kraftig, nicht zu schnell
제3부: 4. 아다지엣토. 아주 느리게Adagietto. Sehr langsam
5. 론도-피날레. 빠르게 Rondo-Finale. Allegro

제6번교향곡 a-단조 (1904 작곡, 1906 초연/Essen)
1. 힘차고 빠르게, 그러나 너무 빠르지 않게 Allegro energico, ma non troppo
2. 스케르쪼. 무겁게 Scherzo. Wuchtig
3. 보통 느리게 Andante moderato
4. 피날레. 보통 빠르게 - 힘차고 빠르게 Finale. Allegro moderato - Allegro energico

제7번교향곡 e-단조 (1905 작곡, 1908 초연/Prag)
1. 느리게 - 단호하고 빠르게, 그러나 너무 빠르지 않게Langsam - Allegro risoluto, ma non troppo
2. 밤의 음악. 보통 빠르게 Nachtmusik. Allegro moderato
3. 스케르쪼. 그림자처럼 희미하게 흐르듯이, 그러나 빠르지 않게 Scherzo. Schattenhaft. Fließend, aber nicht schnell
4. 밤의 노래. 애정이 넘치고 느리게 Nachtmusik. Andante amoroso
5. 론도-피날레. 보통 빠르게 Rondo-Finale. Allegro ordinario

제8번교향곡 Eb-장조 (1906 작곡, 1910 초연/Munchen)
성악솔로(3 소프라노, 2 엘토, 테노, 바리톤, 베이스), 소년합창, 2 혼성합창, 대편성 오케스트라와 함께
제1부: 찬가 "오소서, 창조주 성령이여" Hymnus Veni creator spiritus
제2부: 괴테 <파우스트>의 마지막 장면 Schlußszene aus Goethes

대지의 노래 Das Lied von der Erde (1908 작곡, 1911 초연/Munchen)
테노-와 엘토(또는 바리톤-)솔로, 오케스트를 위한 일종의 교향곡. 
1. 대지의 비탄에 대한 술노래. 빠르게 무겁게 Das Trinklied vom Jammer der Erde. Allegro pesante
2. 가을에 고독한 사람. 살며시 스며들 듯이. 지친 것처럼 Der Einsame im Herbst. Etwas schleichend. Ermudet
3. 청춘에 대하여. 편안하고 명랑하게 Von der Jugend. Behaglich heiter
4. 아름다움에 대하여. 보통빠르기로 가장 부드럽게 Von der Schonheit. Comodo Dolcissimo
5. 봄에 술취한 사람. 빠르게 Der Trunkene im Fruhling. Allegro
6. 이별. 무겁게 Der Abschied. Schwer

제9번교향곡 D-장조 (1909 작곡, 1912 초연/Wien)
1. 보통 느리게 Andante comodo
2. 여유있는 랜들러춤곡의 속도로. 약간 걸음 걷듯이 그리고 아주 거칠게 lm Tempo eines gemachlichen Landlers. Etwas tappisch und sehr derb
3. 론도-부어레스케(익살스럽게). 아주 빠르게. 매우 고집스럽게 Rondo-Burleske. Allegro assai. Sehr trotzig
4. 아다지오. 아주 느리게 그리고 주춤하듯이 Adagio. Sehr langsam und noch zuruckhaltend

제10번교향곡 (미완성)
1. 아다지오 F#-장조 Adagio (1910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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