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정리음악

차이코프스키 [Pyotr Il'ich Tchaikovsky, 1840∼1893]

想像 2008. 10. 24.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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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코프스키 [Pyotr Il'ich Tchaikovsky, 1840∼1893]

러시아 작곡가. 보토킨스키 출생. 광산기사의 차남으로 태어났으나 프랑스계 어머니의 영향으로 프랑스식 교육을 받았으며 피아노도 배웠다. 1850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법률학교에 입학하였고 52년 어머니를 잃은 뒤 독일 작곡가 R. 큔딩거에게 피아노와 음악이론을 배웠다. 법률학교를 졸업한 뒤 법무부 공무원이 되었으나 음악에 대한 열정을 버리지 못하여, 61년 A. 루빈슈타인이 주재하는 러시아음악협회 음악교실(6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으로 개편)에 입학하였다. 그곳에서 루빈슈타인과 N. 자렌바에게서 작곡을 배웠고 66년 1등으로 졸업하였다.

그  뒤 루빈슈타인의 동생 니콜라이가 교장으로 있는 모스크바음악원에 교수로 초빙되어, 음악이론과 작곡을 가르쳤고, 이 시기에 활발한 작곡활동을 하였다. <겨울날의 환상>이란 제목이 붙은 《교향곡 제 1 번 G단조(1866)》, 환상서곡 《로미오와 줄리엣(1869)》, 제 2 악장의 <안단테 칸타빌레>로 유명한 《현악 4중주곡 제 1 번(1871)》, 소러시아 민요를 소재로 한 《교향곡 제 2 번 C단조(1872)》, 웅대한 서주와 민요풍의 주제를 가진 《피아노협주곡 제 1 번(1874)》, 피아노곡집 《사계(1875)》 《슬라브행진곡(1876)》, 환상곡 《프란체스카 다 리미니(1876)》, 발레곡 《백조의 호수(1876)》 등의 걸작을 작곡하였으며, 특히 《백조의 호수》는 초연 때 별로 주목받지 못하였으나, 그의 사후에 진가가 인정되어 발레의 고전으로 지금까지 널리 공연되고 있다.

이 시기의 작품들은 비평가들로부터는 혹평을 받기도 하였으나 애호가들과 청중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아 작곡가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굳힐 수 있었다. 77년 결혼에 실패하여 자살을 기도하였으며, 극도의 신경쇠약으로 스위스에서 요양하던 중 알게 된 러시아 철도왕의 미망인 N. 폰 메크부인이 재정적 후원자가 되었다. 이로써 재정적 어려움 없이 작곡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고 메크부인에게 78년 작곡한 《교향곡 제 4 번 F단조》를 <우리들의 교향곡>이라 부르며 헌사하였다.

그 뒤 각지로 여행하면서 가극 《예브게니 오네긴(1877)》, 깊은 정감과 러시아적 애수로 유명한 《바이올린협주곡(1878)》, 《이탈리아기상곡(奇想曲)(1879)》, B. 나폴레옹의 러시아 원정을 묘사한 《1812년 서곡(1880)》 등을 작곡하였는데, 특히 《바이올린협주곡》으로 명성을 세계에 떨쳤다. 그러나 이 작품도 비평가들의 신랄한 비판을 받는 등 그의 독창적인 작품에 대한 일부의 비난은 매우 가혹하여 그는 많은 고민과 함께 더욱 고립적인 성격이 되어갔다. 85년 모스크바 교외에 주거를 정하고 창작에 몰두하였으며, 자신의 작품 지휘도 자주 맡았다.

이 시기에 작곡한 작품은 교향곡 《만프레드(1885)》, 《관현악모음곡 제 4 번(모차르티아나, 1887)》, 환상서곡 《햄릿(1888)》, 《교향곡 제 5 번 E단조(1888)》, 발레곡 《잠자는 숲속의 미녀(1889)》, 가극 《스페이드의 여왕(1890)》, 발레곡 《호두까기 인형(1891)》, <비창>이라는 부제로 널리 알려진 《교향곡 제 6 번 B단조(1893)》 등이며 특히 <비창>은 그 스스로가 최고 작품으로 인정하였는데, 곡이 가지는 절망적인 어두움은 자신의 삶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88년 이후 작곡활동과 함께 함부르크·베를린·프라하·파리·런던 등을 순회하면서 자신의 작품을 지휘하였고, 91년 미국에서도 연주여행을 하였다.

이미 1890년에 메크부인의 지원은 끊어졌지만 세계적인 작곡가로서 인정받고 있었다. 93년 5월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고 러시아로 돌아와 《교향곡 제 6 번》을 완성하였고, 그 초연을 위해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갔으나 그곳에서 콜레라로 급사하였다. 서유럽 낭만파음악의 정신과 기교를 도입하여 러시아민요의 표현 방법을 조화시켜, 넘치는 열정과 비장하며 극적인 내용, 감미롭고 우아한 서정성, 명쾌한 구성 및 교묘한 악기 용법의 많은 명곡을 남겼다. 가극 11, 발레곡 3, 연극용 5, 관현악곡 38, 현악곡 2, 협주곡 12, 실내악 17, 바이올린곡 5, 피아노곡 110, 합창곡 23, 이중창곡 6, 독창곡 106 등 많은 작품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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