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쇼핑정보

알리익스프레스 이용시 페이결제보다는 카드결제를 해야 하는 이유

想像 2022. 11. 29. 18:09
반응형

11월달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광군절 및 블랙프라이데이행사로 대대적인 세일을 한다. 제품 가격 할인은 물론 쿠폰 할인, 'US $30마다 $4할인'와 같은 구매 & 세이브 할인, 프로모션 코드 할인 등을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 KB국민카드, JCB카드, 농협카드 등 국내 신용카드(해외제휴카드) 및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를 통해 결제를 할 경우 금액대별로 20%넘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이 때 주의할 점은 가급적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등 페이결제보다는 카드결제를 통해 할인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점. 페이결제가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1. 페이결제는 사실상 현금 결제나 마찬가지이다

 

페이결제는 후불결제인 카드결제와는 달리 바로 지갑(통장)에서 머니로 결제된다. 카드로는 결제할 수 없다. 사실상 현금결제나 마찬가지이다.

 

2. 페이의 경우 원화로 결제하므로 수수료가 높다

 

페이로 결제할 경우 원화로 결제를 하게 된다. 원화로  결제를 하면 해외원화결제수수료에 더해 환전 수수료까지 이중의 돈을 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카드로 결제할 경우 달러로 결제가 가능하다. 그만큼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3. 페이의 경우 적용환율이 카드보다 높아 손해이다.

 

페이를 통해 결제를 할 경우 결제금액에 대한 적용환율이 높다.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10.39를 결제할 시 원화 결제금액이 14,844원이다. 이를 나누면 1$당 1,428원인데 이날 공식 원/달러환율이 1,335원이니 수수료를 감안해도 상당히 적용 환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카드 결제시는 적용환율은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한 거래내역이 국제 카드사로부터 국내 카드사에 접수되는 날 원/달러 매도 환율을 적용받는다.   전표매입시점까지 환율이 급격히 오르지 않는 한 카드결제가 훨씬 더 유리하다. 같은 날 결제한 본인의 다른 물품 카드결제분은 전표 매입시점에 적용된 원/달러환율이 1,351원/달러 이었는데 페이결제시 1,428원/달러보다  5%정도 저렴했다. 결제금액이 클수록 손해 금액도 훨씬 더 크지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