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일본 규슈여행의 필수 아이템 《JR큐슈레일패스》구매,교환,사용하는 방법

여행맛집/해외여행|2018.06.08 15:36

《JR큐슈레일패스》는 JR큐슈가 운영하는 보통열차와 급행열차, 인기의 특급열차, 관광열차, 신칸센 등을 모두 자유롭게 탈 수 있는 승차권이다.


후쿠오카 시내만을 여행하는 경우라면 《JR큐슈레일패스》가 필요없지만 한국사람들이 많이 찾는 모지코, 벳푸, 유후인, 나가사키, 하우스텐보스, 구마모토, 사세보 등 북큐슈 유명관광지를 여행할 때에는 《북큐슈레일패스》가, 북큐슈의 유명관광지외에 남큐슈의 가고시마, 미야자키, 이부스키 등을 같이 여행할 때에는 《전큐슈레일패스》가 가고시마나 미야자키 직항을 타고 가 남규슈일대의 가고시마, 미야자키, 이부스키 그리고 구마모토 지역만을 관광하고자 한다면  《남큐슈레일패스》가 매우 유용하다.


일본의 경우 철도,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 요금이 한국보다 비싸다. 따라서 그냥 무작정 타다보면 배(한국에서 큐슈가는 항공료)보다 배꼽(큐슈내 이동하는 대중교통 비용)이 더 큰 불상사가 발생한다. 따라서 일본 큐슈여행시 《JR큐슈레일패스》는  《산큐패스》와 함께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통비 절감의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아래 표는 《JR큐슈레일패스》의 종류와 요금이다. 《전큐슈레일패스》 3일권이 15,000엔, 5일권이 18,000엔이다. 그리고 《북큐슈레일패스》는 3일권이 8,500엔, 5일권이 10,000엔이다.  《남큐슈레일패스》는 3일권만 있는데 7,000엔이다.


《JR큐슈레일패스》은 여행경비 즉 교통비를 줄이는데 정말 유용하다. 예컨대  《JR전큐슈레일패스》 3일권이 15,000원인데  후쿠오카 하카타역에서 가고시마 가고시마추오역까지의 신간센 요금만 편도 10,450엔이어서 왕복할 경우 20,900엔이다. 하카타와 가고시마추오간을 왕복만 해도 본전이 빠지다.


본인의 경우 《JR전큐슈레일패스》 5일권 18,000엔으로 5일간 규슈 일대 기차를 여러번 이용했는데 그냥 기차료를 끊고 탔다면 42,273엔이 나왔다. 무려 58%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 기차로 이동을 많이 할 수록 경제적이다.


 《JR큐슈레일패스》 싸게 사는 방법


《JR큐슈레일패스》은 JR Kyushu Rail Pass Online Booking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하나투어나 모두투어 등 국내 여행사를 통해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본인은 《전큐슈레일패스》5일권 18,000엔(약 179,000원) 을 11번가에서 쿠폰할인등을 사용해 170,390원에 구입할 수 있었다. 또한 무이자할부도 가능해 일본 현지에서나  JR Kyushu Rail Pass Online Booking을 통해서 구입하는 것 보다 저렴하다


 《JR큐슈레일패스》 실물패스로 교환하는 방법 


국내 여행대행사를 톻해 《JR큐슈레일패스》을 구입하면 보통 바로 e-mail로 e-ticket이 오는데 이 e-ticket을 출력해 가겨가서 일본 현지(예: 하카타역 매표소)에서 실물《JR큐슈레일패스》로 교환하면 된다. 아래사진은 e-ticket 사진이다.



참고로 하카타역에서 실물 《JR큐슈레일패스》을 교환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다


1. 하카타역 매표소를 찾는다



2. 매표소내 Rail Pass Counter를 찾는다



3. e-ticket 을 제시하고 실물 레일패스로 교환받는다. 실물 레일패스에는 유료기간, 이름, 여권번호 등이 기재되게 된다.



《JR큐슈레일패스》 사용하는 방법


실물  《JR큐슈레일패스》를 발급 받았다면 JR이외의 철도, 버스, 지하철, 고쿠라~하카타 구간의 신칸센은 제외하고 어떤 기차도 편하게 탈 수 있다.


1. 좌석을 미예약시에는 각 열차 자유석 아무곳이나 앉으면 된다


《JR큐슈레일패스》만 있으면 가장 빠른 열차에 올라 목적지로 갈 수 있다. 다만 좌석을 지정하지 않았으므로 지정석이 아닌 자유석칸에 앉아야 한다. 자유석은 말 그대로 자유석이므로 본인이 원하는 좌석에 앉으면 끝


2. 좌석을 예약하고자 할 경우 매표소에서 《JR큐슈레일패스》을 보여주고 행선지, 열차시간 등을 말하고 좌석을 끊으면 된다. 그리고 좌석표대로 찾아가 앉으면 된다. 다만 지정석은 횟수 제한이 있는데 3일권은 10회, 5일권은 16회이다. 좌석을 지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JR큐슈레일패스》에다 도장을 찍는다. 이 칸을 다 채울 경우 추가로 지정석 발권을 하고자 하면 추가요금을 내야 한다. 그런데 다 쓸 일이 없을 것 같다.



3.  《JR큐슈레일패스》가 있어도 JR이외의 철도, 버스, 지하철, 고쿠라~하카타 구간의 신칸센은 승차할 수 없다는 것. 특히 고쿠라~하카타 구간의 신칸센(도카이도・산요 신칸센)을 탈 수 없다는 것 꼭 주의해야 한다.


4. 일부 관광열차는 사전에 좌석예약을 하지 않으면 탈 수 없다는 것, 대상열차는 유후인노모리, 유후, 이부스키노타마테바코, 카와세미 야마세미, A열차, 우미사치 야마사치, 아소보이!, SL 히토요시 등이다.  《JR큐슈레일패스》를 구매하고 e-Ticket를 받았다면 JR Kyushu Rail Pass Online Booking을 통해서 이들 열차 좌석을 미리 예약할 수 있다. 이들 관광열차는 워낙 인기가 높아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타기가 힘들다. JR Kyushu Rail Pass Online Booking을 통해서 관광 열차 좌석을 미리 예약하는 방법은 "JR큐슈레일패스 e-Ticket으로 규슈 인기 관광열차 좌석 미리 예약하는 방법" 글에서 따로 설명해 놓았다.   


참고로 한국에서 미리 이들 관광열차 좌석을 에매해 놓았다고 한다면 실물 《JR큐슈레일패스》를 교환할 때 알아서 실물 티켓을 같이 준다. 아래사진을 보면 본인이 지정석 발매를 한 하카타역-가고시마추오역 구간말고 한국에서 미리 예매했던 이부스키 가는 특급열차 이부스키노 타마테바코 좌석표까지 같이 받았음을 알 수 있다.



5. 《JR큐슈레일패스》으로 기차를 탈 때에는 아래 그림처럼 자동개찰구가 아닌 개찰구 좌우편에 보통 있는 직원분에게 보여주고 타야 한다. 지정석 티켓이 있다라도 마찬가지이다.



하카타역의 경우 아래 사진처럼 전용 유인개찰구가 따로 있다. 이곳에서 직원에게 패스와 지정석 티켓을 보여주고 타면 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