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중국산 ILIFE V7s Pro 로봇청소기 구매후기. 가성비 최고

想像 2017. 12. 4. 17:09
반응형

11월 11일 중국의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가 열린다.(원문보기) 광군(光棍)은 홀아비·독신남을 뜻하는 말로 여자 친구 없는 중국 남자들이 인터넷 쇼핑을 하는 날이다. 광군제는 11월 11일의 '1'이 외롭게 서 있는 독신자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독신자의 날로 부른 것이 어원이다. 


광군제는 알리바바 그룹이 지난 2009년 자회사 티오바오몰을 통해 독신자를 위한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시작하면서 중국 최대 쇼핑밀로 탈바꾸먯다


현재는 쌍쓰이, 쌍십일절이라고 불리며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영국의 박싱데이보다 더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본인 역시 광군제를 맞이하여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에서 운영하는 해외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몇가지 물건들을 구매했다. .  50% 할인은 기본이고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라도 가격이 싸다 보니 눈길이 가는 게 많아 이것저것 카트에 담았다. 대부분 국내까지 무료 배송이라 배송비 부담도 거의 없다. 다만 2-3주정도 걸리는 배송기간이 문제이긴 하나 급한 물건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


이번 광군제때 가장 비싼 가격에 구매한 제품은 중국산 'ILIFE' 로봇청소기이다.  집에 이미 일렉트로룩스 유선진공청소기, 다이슨 핸디형 무선진공청소기, 아너스 듀얼스핀 물걸레청소기가 있지만 예전부터 로봇청소기를 하나 사고 싶은 맘이 꿀떡 같았다. 그러나 LG나 삼성 로봇청소기의 경우 가격대가 50-60만원대이고 유진로봇 등 중소메이커 로봇청소기라도 가격이 20만원중반-40만원초반대라 부담스러워 사질 못했는데 이번에 광군제때 중국 ILIFE 로봇청소기 최신 모델인 'ILIFE V7s Pro' 가격이 181,502원밖에 하지 않아 하나 바로 질렀다.


개봉기


주문후 거의 10일만에 집에 도착했는데 배송도 DHL로 와서 아무 제품손상없이 잘 받을 수 있었다. 포장상태도 매우 좋았다. 아래사진은 DHL로 배송되어 온 제품 사진. 박스를 뜯으면 안에 'ILIFE V7s Pro 로봇청소기' 제품 박스가 들어 있다. 



박스를 개봉하면 안에 본품과 악세서리들이 종이컨테이너 박스에 안전하게 잘 포장되어 있다. 



제품들을 하나 둘씩 들어내어 보니 먼지탱크(진공청소용), 물결레, 헤파필터 2개, 사이드 브러쉬1개, 청소용솔 1개, 충전용 도킹 스테이션과 전원어답터 그리고 리모콘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블V자형 청소브러쉬와 물탱크(물청소용)은 본품 안에 내장되어 있었다. 제품 사용설명서도 들어 있는데 불행하게도 한국어 설명은 없다. 영어설명을 보고 사용하는 방법을 익혔다.



전원플러그는 US플러그와 EU플러그 투타입이 있는데 본인은 EU타입으로 주문했다. 우리나라 전원 플러그보다 약간 얇지만 집 콘센트에 꼽으니 큰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그래서 지금은 그냥 꼽아 사용한다.  



충전은 직접 본체에다 전원을 꼽아 충전해도 되고 충전용 도킹 스테이션에 꼽은 후 자동충전모드로 로봇청소기가 알아서 충전하도록 할 수도 있다.


최초로 사용할 때에는 전원을 꼽아 본체에 녹색불이 들어올 때까지 충분히 충전을 한 후 사용하여야 한다. 로봇청소기를 사용할 때에는 물론 밑면에 있는 전원 스위치를 on해야 한다는 것. 만약 로봇 청소기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off로 해 놓으면 된다.



청소하기


ILIFE V7s Pro는 진공청소와 물청소 모두 가능하다.  진공청소를 하고 싶을 때에는 본체 두껑을 열고 먼지박스(Dust Bin)을 장착한다. 그리고 아랫면에서 물결레판을 떼어 내어 더블V자형 청소브러쉬(Doble V Shaped Bristle Brusch)가 보이도록 한다.



물청소를 할때에도 마찬가지이다. 본체 두껑을 열고 물탱크를(Dust Bin)을 장착한다. 물론 물탱크를 장착하기 전 물탱크에 물을 채워야 한다. 그리고 아랫면에서 물결레판을 부착한다. 물결레판은 플라스탁판과 함께 물걸레가 같이 붙어 있다.



이제 로봇청소기로 청소를 해 본다. 청소모드는 알아서 청소기가 청소해 주는 자동모드, 특정지역을 빙빙 돌며 청소해 주는 집중청소모드, 집 외곽 모서리를 따라 청소해 주는 모서리 모드 등이 있으며 리모콘 방향기를 이용해 직접 방향을 조정해 가면서 청소를 할 수도 있다.



아래 동영상은 진공청소하는 모습



아래 동영상은 물결레청소하는 모습



청소가 다 끝난 후 홈버튼을 누르면 로봇청소기가 충전용 도킹 스테이션을 찾아가 자동충전에 들어간다. 



청소효과


전반적인 청소효과


아무리 센서가 많이 있고 맵핑기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람이 직접 청소하는 것 만큼 효율적이고 깔끔하게 청소를 하지를 못한다. 이건 'ILIFE V7s Pro'뿐만 아니라 비싼 LG나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역시 마찬가지이다. 우선 사람이 하는 것처럼 정확히 코스를 잡아 청소를 하지 못한다. 왔던 길을 다시 청소하기도 하고 이곳저곳 랜덤하게 비효율적으로 청소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센싱기능이 있다고는 하지만 자주 집안내 가구나 가전기구들과 충돌하기도 한다. 물론 가볍게 충돌하기 때문에 염려할 정도는 아니다. 아무튼 사람처럼 알아서 싹싹 피해 다니지는 못한다.


진공청소효과 우수


그럼에도 진공청소효과는 매우 괜챦은 것 같다. 로봇청소기의 가장 큰 장점은 침대밑과 같이 사람 손이 안 닿는 곳까지 들어가 먼지를 빨아 들인다는 것. 실제로 유선청소기로 청소를 했음에도 로봇청소기로 청소를 하니 먼지와 머릿카락등이 엄청 많이 나왔다. 비롯 대청소를 할 때에는 로보청소기로 청소를 하는 것은 한계가 있지만 중간중간 가볍게 거실이나 안방 청소등을 할 때에는 정말 편리하다. TV를 보면서 청소를 시킬 수도 있고 컴을 하면서 청소를 시킬 수도 있다. 이 맛에 로봇청소기를 사는 듯 하다.



물결레청소효과 미흡


진공청소효과와 비교해 물결레 청소효과는 미흡하다. 그런데 이역시 'ILIFE V7s Pro'뿐만 아니라 다른 물결레 겸용 로봇청소기도 비슷할 듯. 무엇보다 코스가 랜덤해 한번에 밀 수 있는 청소를 여러번 랜덤하게 미는게 별로이다. 여기다 청소효과도 그냥 밀고 지나가는 식이라 회전하면서 물결레 청소를 하는 듀얼스핀 물걸레청소기보다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뭐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낫지만 아무래도 물결레 청소보다는 진공청소용으로 주로 사용하게 된다.


중국산 저가 로봇청소기도 좋은 이유 


솔직히 50-60만원대 LG나 삼성 로봇청소기를 사기엔 돈 아깝다. 이들 로봇 청소기가 정말 청소를 퍼펙트하게 잘하는 것도 아니고 다 비슷비슷한 수준인데 말이다. 결국은 사람 손만큼 못따라 가고 보조 청소도구로 사용할 수 밖에 없다면 굳이 비싼 로봇청소기를 살 필요가 없을 듯하다. 물론 A/S 문제가 걸리기는 하지만 가격이 워낙 저렴해 '고장나면 뭐 버리지'라니는 식으로  A/S에 대해 거의 신경쓰지 않게 된다. 부속 액세서리들도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지난 2주간 사용해 보고 로봇청소기를 꼭 살 것 같으면 그냥 중국산 저가 로봇청소기를 사는게 낫다는 생각이다. 마치 비싼 다이슨 청소기보다 엄청 싼 차이슨 청소기가 요즘 인기 있는 것처럼 말이다.  내년 광군제때에는 차이슨 무선청소기를 한번 사봐야겠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