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해외여행

[홍콩여행] 홍콩 공항 ↔ 시내 가장 빠르고 간편한《홍콩공항철도 AEL》♥

想像 2017. 10. 17. 16:38
반응형

홍콩국제공항에서 시내까지 나가려면  또는 시내에서 홍콩국제공항까지 가려면 공항버스, 공항철도, 택시 등을 이용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홍콩 공항에서 시내를 왕복하는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이 홍콩 공항철도 AEL(Airport Express Line)를 타는 것이다. 


홍콩공항철도 AEL(Airport Express Line)는 고속열차여서 홍콩국제공항에서 칭이역까지 14분, 구룡 역까지 22분, 홍콩 역까지 24분만에 이동할 수 있다. 요금은 다소 비싸지만 시설 면에서나 시간 면에서 단연 최고. 또한 AEL 까우롱역과 홍콩역에서 주요 호텔을 연결하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기에 편리하게 이동 가능하다.


공항버스의 경우 홍콩공항철도보다 요금은 훨씬 저렴하나(침사추이까지 HKD 33) 문제는 빨라도 1시간반 이상 걸린다는 것. 홍콩국제공항이 위치한 란터우섬과 홍콩시내로 들어가는 칭이섬을 연결하는 다리가 칭마 대교(青馬大橋) 하나뿐이어서 늘 병목현상으로 인해 지정체가 심해 훨씬 더 많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새벽 7시에도 꽉 막혀 버스가 오도가도 못했다). 버스가 이런 상황이니  홍콩국제공항에서 택시를 타는 것은 피해야 할 듯하다. 교통체증으로 인해 요금이 얼마 나올지 아무도 장담을 못한다. 


아무튼 본인은 시내로 들어갈 때에는 홍콩공항철도 AEL(Airport Express Line), 홍콩국제공항으로 나올 때에는 공항버스를 탔는데 좀 더 돈을 내더라도 왕복으로 홍콩공항철도 AEL(Airport Express Line)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좋은 것 같다.


그래서 홍콩공항철도 AEL(Airport Express Line) 티켓 구입 방법부터 무료 셔틀 이용 방법까지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1. AEL 티켓 구입하기 


홍콩국제공항에 도착해 입국장으로 나오면 트레인티켓 데스크가 있다. 여기서 AEL 티켓을 구입 할 수 있다. 왕복할인과 2인 이상 할인을 받으려면 옥토퍼스 카드보다는 AEL 티켓을 따로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참고로 AEL 티켓은 종이형이 아닌 카드형이다. 


홍콩 AEL 가격은 편도 기준 공항에서 구룡역까지 90HKD, 공항에서 홍콩역까지 100HKD이다. 왕복으로 구입하면 할인이 적용된다. 


홍콩공항 - 홍콩역 : 왕복 180HKD, 홍콩역 편도 100HKD

홍콩공항 - 구룡역 : 왕복 160HKD, 구룡역 편도 90HKD 




그런데 만약 2인이상 동반여행일 경우에는 그룹 티켓을 편도로 끊는 것이 훨씬 더 저렴하다. 아래사진처럼 2인 티켓을 끊으니 정상가격 HKD200보다 15%가 싼 HKD170에 구입할 수 있었다. 



2. AEL 운행시간 


AEL은 새벽 01:50~05:50을 제외하고 12분마다 운행한다.  홍콩국제공항에서 시내로 나가는 AEL 첫차는 05:54, 막차는 00:48. 홍콩역에서 홍콩국제공항으로 가는 AEL 첫차는 05:50, 막차는 00:48 



3. AEL 탑승 방법


입국장을 걸어 나와 시내로 가는 방면 (to City) 표지판만 따라 가면 된다 시내로 가는 방면 (to City) 표지판만 따라 가다 보면 AEL 타는 역사가 바로 나온다. 



AEL 탑승역 모습. 'The fastest link to the city'란 간판이 있다. 왼편의 숫자는 다음편 열차가 오기가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분)을 의미한다. 



혹시 모르니 탈때에는 아래 사진처럼 'to city'  방향이 맞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참고로 AEL을 탈 때에는 따로 티켓을 찍는 개찰구가 없다. 그냥 열차에 바로 탑승하게 된다. 




3. AEL 승하차역


AEL은 칭이역, 구룡역, 홍콩역 세개 역에 정차한다. 홍콩역이 종점이다. AEL의 객실은 현대식으로 쾌적하다.  짐을 놓는 선반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안내방송과 안내 모니터를 통해 하차역이 안내되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홍콩국제공항에서 구룡역까지 19분, 홍콩역까지 24분이 걸린다. 다만 탑승객들이 많아 조금은 혼잡스럽다.



4. AEL 하차 방법


AEL을 탈 때에는 따로 티켓을 찍는 개찰구가 없어 바로 탑승하면 되었지만 나갈 때에는 AEL 티켓을 찍고 개찰구 밖으로 나간다. 



5. AEL 무료 셔틀 이용하기 


AEL를 이용하면 또 하나 좋은 점이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 AEL 승객에 한해 AEL이 정차하는 구룡역과 홍콩역에서는 근방의 호텔로 가는 무료 셔틀 버스을 이용할 수 있다. 셔틀버스가 모든 호텔에 다 내려주는 것은 아니다. 우선 무료 셔틀버스의 노선을 확인해 본다. 내가 묵는 호텔이 노선도에 없다 해도 걱정하지 말자. 지도를 찾아  내가 묵는 호텔 가까이에 있는 대표적인 호텔, 큰 호텔을 찾아보면 노선도에 있을 확률이 높다. 무료 셔틀버스는 구룡역에서 5개 노선이 (K1~K5), 홍콩역에서는 4개의 노선이 (H1~H4) 운행되고 있다. 역에서 내려 Airport Express shuttle bus (Free hotel connection) 표지판을 따라가면 버스를 타는 곳이 나온다.


쉽고, 빠르고, 쾌적한 홍콩공항철도 AEL (Airport Express Line). ​무료 셔틀버스 서비스까지 제공 받을 수 있으니 홍콩여행에 있어 꼭 이용해야 하는 필수 이동수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