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해외여행

유럽 기차여행시 매우 편리한 앱《레일 플래너 (Rail Planner)》

想像 2017. 6. 13. 20:44
반응형

레일 플래너 앱은 유럽 열차 정보를 어디에서나 찾아보실 수 있는 도구로서, 오프라인에서도 작동되어 유럽의 기차 출발 및 도착 시간을 빠르게 찾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많아  미리 유럽 여행계획을 세우실 때에 유용하며, 또한 여행 중 혼잡한 기차역에서 시간에 쫓기며 연결 열차를 찾으실 때에도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유레일 패스를 사용하여 유럽 여행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필수앱이라 할 수 있다. 


iPhone 및 안드로이드용 레일 플래너 앱은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iPhone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폰은 구글 플레이를 이용하여 'Rail Planner Eurail/Interrail' 앱을 찾으면 된다.


레일 플래너 앱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은 Trip planner기능으로 출발역와 도착역, 그리고 일시를 선택하면 열차편과 열차편의 출발 및 도착 시간, 총 소요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옵션을 통해 직행 열차를 원할 경우 '직행편만(Direct connections only), 예약이 예약이 필요없는 여행을 원하신다면 ' '예약이 필수가 아닌 열차(Trains without compulsory reservation)'을 선택하면 되며 그외에도 다양한 확장(extended) 검색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열차편 검색을 하면 열차편의 속도에 따라 고속열차이면 빨강색 완행열차이면 녹색으로 알아보기 쉽게 되어 표시해 주며 예약이 필수인 열차의 경우 'Reservation compulsory'라고 표시가 나온다.  'Reservation compulsory'표시가 나오는 열차편은 유레일 패스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전에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안 그러면 좌석이 없어 서서 가야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일종의 즐겨찾기 기능도 있어 관심역과 관심 열차구간을 클릭해 놓으면 검색시 빠르고 편리하게 열차편을 찾을 수 있다




두번째 기능은 'Time Table' 기능. 역명과 일시를 선택하면 해당역의 특정시간대 모든 열차편을 검색해 볼 수 있다. 연결 열차를 찾으실 때에 큰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좌석예약기능도 생겼다. 다만 아직은 ItaliaRail, SNCB 그리고 일부 국제열차편에 한해 예약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레일 플래너 앱은 유레일 패스 소지자 혜택 확인 (유레일 패스로 탈 수 있는 열차회사 목록 및 할인 혜택 열차회사 목록, 보트 및 페리 탑승시 혜택,버스 탑승시 혜택 등)은 물론 유레일 패스 해당국가의 정보 확인,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기차역 조회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다만 레일 플래너 앱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열차 지연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차역에서 제공하는 안내 정보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레일 플래너 앱에서는 패스 소지자들을 위한 좌석 예약 기능은 부분적으로 생겼지만 열차편 예약이나 호텔 예약은 제공되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