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한국여행

일본 큐슈 여행 : 구마모토 아소산(阿蘇山)

想像 2008. 2. 20. 17:10
반응형

구마모토 아소산(阿蘇山)

세계 최대의 칼데라로 이루어진 화산,아소산(阿蘇山)
 
최근까지 화산폭발을 했던 아소산은 세계 최대의 칼데라로 이루어진 화산이다.아소산의 면적은 380㎢로 동서 18㎞, 남북24㎞, 둘레 128㎞이다. 아소의 폭발은 3천만년 전부터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의 모습은 10만년전에 있었던 대폭발로 만들어진 것이다.

나카다케, 다카다케, 네코다케, 에보시다케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에도 계속 크고 작은 폭발이 일어나고 있다. 일본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현재에도 높이 1,328㎞, 폭1.1㎞, 깊이 100㎞의 나카다케는 용암을 내뿜고 있어 살아 있는 아소산의 신비를 느낄 수 있다. 아소산 정상까지는 1959년 세계 최초로 활화산에 설치된 91인승 대형 로프웨이로 올라갈 수 있으며 평소에는 15-20분 간격으로 성수기에는 6-15분 간격으로 운행 되며, 높이 108m의 정상까지 약 4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화산활동이 심상치 않을 때는 관람을 금지시키는 곳이기도 하다.

눈 덮인 아소산의 아름다운 모습

아소산은 화산이어서 그런지 겨울 풍경 역시 매우 이색적이다. 여러개의 기생화산을 돌아 돌아 아소산 정상 부근에 가면 갑자기 초원처럼 넢은 곳이 나오는데 눈 덮인 초원의 모습은 장관이다. 보통 단체 관광을 가면 이곳에 있는 휴게소에서 밥을 먹는데 밥 먹고 눈 덮힌 초원에서 눈싸움 한번 제대로 즐겨 보는 것도 좋을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블카를 타고 아소산 정상으로

넢은 평원을 좀 더 지나면 아소산 정상까지 오르는 케이블카를 탈 수 있는 스테이션이 나타난다. 여기서 부터는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는데 날씨 여하 및 분화구 상황에 따라 운행이 중지되기도 한다는데 제가 갔을 때는 다행히 운이 좋아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까지 올라 갈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산활동중인 아소산의 분화구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오르면 일단 아소산의 칼데라를 볼 수 있었다. 현재도 화산활동중이라 연기가 많이 올라오고 유황냄새도 많이 나지만 활동중인 실제 화산은 처음 보는 것이라 매우 신기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우 이국적인 아소산 정상의 풍경

아소산 정상에서 바라본 주위 풍경은 매우 이국적이다. 풀 한포기 없는 황랑한 황무지같은 느낌이면서도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색다른 풍경들이 많아 매우 신기하기도 하고 흥미롭기도 했다. 무엇보다 산 저정상에는 여러개의 벙크가 지어져 있는데 혹시나 갑자스런 화산활동으로 분화구가 폭발할 시 대피할 수 있는 일종의 비상대피소라고 하니 이곳이 화산지역이라는 것을 확실히 실감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