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ondo in D Major for Piano and Orchestra, K. 382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Murray Perahia, Piano

English Chamber Orchestra


Allegretto grazioso




【 음 악 해 설 】


예약 음악회를 열어 빈의 청중들을 모았던 모차르트는 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론도 D 장조와 A 장조를 쓰기에 이릅니다. 그 자신이 무척 좋아했던 D 장조는 밝고 애틋한 주제로 시작합니다. 변주곡 형식의 제 1악장에서 론도풍의 형식으로 보여지는 주제가 반복되는 형식을 나타냅니다. 제 1변주가 장식적인 음들에 의한 변주로 나타나고, 제 2변주는 세 잇단 음표로 된 피아노의 여유있는 주제가 Fute, Oboe, Horn에 의해 차례로 등장됩니다. 제 3변주에서는 2변주에 나타났던 관악기는 잠잠하고 현악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제 4변주에서는 D 단조로 옮겨지면서 피아노 독주에 의해 전개 되는 특이한 인상을 주는 변주를 보여 줍니다. 본래 주제와 같은 화음을 지녔으나 장식적으로 변주된 선율은 상당히 위 주제와는 다르게 들려집니다. 제 5변주는 다시 D장조로 돌아 오면서 Flute, Oboe와 함께 주제를 노래하면서 계속되고, 제 6변주는 아다지오의 느린 속도로 바뀌나 내용은 제 1변주와 흡사합니다. 제 7변주는 박자와 속도가 모두 변해지는데 3/8 박자, 알레그로로 경쾌하게 진행됩니다. 카덴자는 모차르트 자신이 직접 쓴 것으로 주제의 변화를 특징 있게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끝으로 본래의 주제를 한 번 노래한 다음 마무리가 됩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