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제25번, K.503 [Murray Perahia]

Concerto No. 25 in C Major for Piano and Orchestra, K. 503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Murray Perahia, Piano

English Chamber Orchestra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III. Allegretto




【 음 악 해 설 】


제25번 협주곡은 모차르트 협주곡들 중에 "황제"라 할만큼 웅장하고 의례적인 악곡이다. 프랑스 서곡 전통에 쓰인 리듬으로 된 팡파레를 시작으로, 화성적 리듬이 느리게 진행되지만 동시에 장대한 규모로 곡을 전개시켜 나간다. 또한 도입부 리토르넬로에서 나온 "주제"들은 대부분 선율이라기보다는 단편적인 모티브들이기 때문에 청각이 예민한 사람들에게는 선율적인 면모가 결여되어 있는 듯이 들린다. 그리고 모차르트의 후기 협주곡들의 추세가 1784년경의 유창한 서정성을 띈 작품들로부터 벗어나 보다 발전된 교향곡 양식 쪽으로 흐르는데 이 악장 역시 그러한 양상을 보인다.


제2악장 역시 주제 재료는 대부분 협주곡들의 경우보다 서정성이 훨씬 떨어지면서 주제가 피아노와 목관, 현악기 등으로 자유롭게 나뉘어져 있다. 


가보트 리듬의 확대된 론도형식인 피날레 악장은 모차르트 오페라(1781)에 나오는 발레곡에서 주요 주제를 따온 것이다. 여기서도 창조적인 측면은 상당히 저조하지만, 관현악이 연주하는 발전부가 상당부분 눈에 뜨인다.

신고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