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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 : 피아노 협주곡 제4번, Op.58 [Evgeny Kissin]

클래식/베토벤|2017.11.29 17:38

Piano Concerto No.4 in G major, Op.58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1800년대 초반베토벤은 고통과 좌절슬픔과 고난으로 심하게 흔들렸습니다귓병을 비관한 나머지 "하일리겐슈타인의 유서(Heiligenstadt Testament)" 쓰고 생을 끝낼 생각까지  정도였지요그러나 베토벤에게는 후세들이 그를 위대한 악성(樂聖)이라고 부를 충분한 이유가 있었습니다점점 소리의 세계와 멀어져 가는 참담한 고통 가운데서도 이같은 불행을 딛고 일어나 더욱 의욕적인 창작 활동을 펼치게 되는데우리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월광소나타 op. 27》를 비롯하여 많은 명작들을 창조해 냅니다.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작품 61》과 함께  시기에 작곡되었던 오늘의 음악 《피아노 협주곡 4 G단조 op. 58》은 베토벤이 남긴 다섯 곡의 피아노 협주곡 중에서도 초기의 형태를 벗어나 새롭고 완숙된 경지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는데이러한 협주곡들은 오랜 세월동안 이룩한 그의 고전주의 음악적 특징이  나타난 작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협주곡은 베토벤이 협주곡 1악장의 새로운 형식을 완벽하게 보여주는  작품으로 손꼽습니다《피아노 협주곡 4 G단조 op. 58 협주곡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의의가 바로 피아노 솔로가 협주곡 1악장의 서두에 등장한다는 점입니다


고전파의 협주곡에서는 오케스트라가 주제를 제시하면서 서주(序奏) 시작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으나 《피아노 협주곡 4번》에서 처음으로 독주악기인 피아노 솔로가 서두를 맡게  것입니다《피아노 협주곡 4, 5번》에서 그는 관현악에 의한 리토르넬로(Ritornello) 앞서서 독주악기를 처음 도입했는데 이것은 이미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에서 사용한 시도였다고 합니다리토르넬로(Ritornello) 18세기 전반바로크 시대의 기악 협주곡에서 독주부분을 사이에 두고 반복하여 연주되던 총주(總奏)부분을 말하는 것이라는데요반복되는 리토르넬로에 변화있는 독주부분을 교대시키는 이러한 악장구성을 <리토르넬로 형식>이라고 부릅니다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4번》이후에는 슈만리스트차이코프스키그리그 등의 작품  오늘날까지 사랑받는 유명한 협주곡에도 서두는 예외 없이 독주부분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는 모차르트로의 "고전적 모델"에서 시도되어 베토벤에서 완성된 새로운 양식이 그들에게도 강한 영향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4 피아노 협주곡은 베토벤이 남긴 다섯 곡의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제5 E flat장조 op.73 "황제"》를 제외하면 가장 규모가 크고 대곡이라  만한 연주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지금 감상하고 계시는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Allegro moderato)  지휘자의  해석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는 있지만 위에서 보시는대로 연주시간이 대체로 20 가까이나 됩니다 한가지 특이한 것은 1악장에 비하면 연주시간이 짧은 2, 3악장은 쉬지 않고 한꺼번에 연주하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한가지는오케스트라의 연주 파트가 이전의 경우와 달리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면서 중요하게 뒷받침하도록 하고 있어서 피아노 협주곡임에도 마치 교향곡을 연상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Evgeny Kissin

London Symphony Orchestra

Colin Davis


1.  Allegro moderato    

2. Andante con moto 

3. Rondò. (Viv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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