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책/문학작품

봄 시 모음 (봄에 어울리는 시 모음)

想像 2024. 2. 6. 15:48
반응형

봄 시 모음 (봄에 어울리는 시 모음)


 

다 당신입니다 - 김용택

  

개나리꽃이 피면 개나리 꽃 피는 대로 

살구꽃이 피면은 살구꽃이 피는 대로 

비오면 비오는 대로 

그리워요

보고 싶어요 

손잡고 싶어요

다 

당신입니다 

 

 

꽃 피는 봄엔 - 용혜원

 

봄이 와 

온 산천에 꽃이 신나도록 필 때면 

사랑하지 않고는 못 배기리라. 

 

겨우내 얼었던 가슴을 

따뜻한 바람으로 녹이고 

겨우내 목말랐던 입술을 

촉촉한 이슬비로 적셔 주리니 

사랑하지 않고서는 못 배기리라. 

 

온몸에 생기가 나고 

눈빛마저 촉촉해지니 

꽃이 피는 봄엔 

사랑하지 않고서는 못 배기리라. 

 

봄이 와 

온 산천에 꽃이 피어 

님에게 바치라 향기를 날리는데 

 

아! 이 봄에 

사랑하는 님이 없다면 어이하리 

꽃이 피는 봄엔 

사랑하지 않고서는 못 배기리라.

 

 

이 꽃잎들 - 김용택  

 

천지간에 꽃입니다

눈 가고 마음 가고 발길 닿는 곳마다 꽃입니다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지금 꽃이 피고, 못 견디겠어요

눈을 감습니다 아, 눈감은 데까지 따라오며 꽃은 핍니다

피할 수 없는 이 화사한 아픔, 잡히지 않는 이 아련한 그리움

참을 수 없이 떨리는 이 까닭없는 분노 아아 

생살에 떨어지는 이 뜨거운 꽃잎들

 

 

다시 오는 봄 - 도종환 

 

햇빛이 너무 맑아 눈물이 납니다 

살아 있구나 느끼니 눈물이 납니다 

기러기떼 열지어 북으로 가고 

길섶에 풀들도 돌아오는데 

당신은 가고 그리움만 남아서가 아닙니다 

이렇게 살아 있구나 생각하니 눈물납니다

 

 

봄 꽃피는 날 - 용혜원

 

봄 꽃피는 날 

난 알았습니다 

내 마음에 

사랑나무 한 그루 서 있다는 걸 

 

봄 꽃 피는 날 

난 알았습니다 

내 마음에도 

꽃이 활짝 피어나는 걸

 

봄 꽃 피는 날 

난 알았습니다 

그대가 나를 보고 

활짝 웃는 이유를 

 

 

봄은 왔는데 - 이정하 

 

진달래가 피었다고 했습니다 

어느 집 담 모퉁이에선 장미꽃이 만발했다고 합니다 

그때가 겨울이었지요, 눈 쌓인 내 마음을 

사륵사륵 밟고 그대가 떠나간 것이 

 

나는 아직 겨울입니다 

그대가 가 버리고 없는 한 내 마음은 영영 

찬바람 부는 겨울입니다 

 

 

매화가 필 무렵 - 복효근   

 

매화가 핀다 

내 첫사랑이 그러했지 

온밤내 누군가 

내 몸 가득 바늘을 박아넣고 

문신을 뜨는 듯 

꽃문신을 뜨는 듯 

아직은 

눈바람 속 

여린 실핏줄마다 

핏멍울이 맺히던 것을 

하염없는 

열꽃만 피던 것을..... 

십수삼년 곰삭은 그리움 앞세우고 

첫사랑이듯 

첫사랑이듯 오늘은 

매화가 핀다 

 

 

 

그대 앞에 봄이 있다 - 김종해 

 

우리 살아가는 일 속에

파도치는 날 바람 부는 날이

어디 한두 번이랴

그런 날은 조용히 닻을 내리고

오늘 일을 잠시라도

낮은 곳에 묻어두어야 한다

우리 사랑하는 일 또한 그 같아서

파도치는 날 바람부는 날은

높은 파도를 타지 않고

낮게낮게 밀물져야 한다

사랑하는 이여

상처받지 않은 사랑이 어디 있으랴

추운 겨울 다 지내고

꽃 필 차례가 바로 그대 앞에 있다 

 

 

봄 안부 - 강인호 

 

당신 없이도 또 봄날이어서 

 

살구꽃 분홍빛 저리 환합니다

언젠가 당신에게도 찾아갔을 

 

분홍빛 오늘은 내 가슴에 듭니다

머잖아 저 분홍빛 차차 엷어져서는 

 

어느날 푸른빛 속으로 사라지겠지요

당신 가슴속에 스며들었을 내 추억도 

 

이제 다 스러지고 말았을지도 모르는데

살구꽃 환한 나무 아래서 당신 생각입니다

앞으로 몇 번이나 저 분홍빛이 그대와 나 

 

우리 가슴속에 찾아와 머물다 갈런지요

잘 지내주어요 

더 이상 내가 그대 안의 분홍빛 아니어도

 

그대의 봄 아릅답기를 

 

 

첫사랑의 눈동자 곁으로 - 강은교 

 

봄이 오고 있다 

그대의 첫사랑 곁으로 

그대의 첫사랑의 눈동자 곁으로 

그대의 첫사랑의 눈동자의 맨발 곁으로 

그대의 첫사랑의 맨발이 밟은 풀잎 곁으로 

그대의 첫사랑의 맨발의 풀잎이 흔들리는 바람 곁으로 

그대의 첫사랑의 맨발의 풀잎의 바람이 밟은 아침 햇빛 곁으로 

그대의 첫사랑의 맨발의 풀잎의 바람의 아침 햇빛이 꿈꾼 

그대의 첫사랑의 맨발의 풀잎의 바람의 반짝이는 이슬 

곁으로 곁으로 맴도는 그대의 첫사랑의 맨발의 

풀잎의 바람의 아침 햇빛의 꿈 엷은 살 속 

으로 우리는 간다. 시간은 맨머리로 

간다. 아무도 어찌할 수 없다 

그저 갈 뿐, 그러다 햇빛이 

되어 햇빛 속으로 가는 

그대와 오래 만나리 

만나서 꿈꾸리 

첫사랑 

되리

 

 

 봄 햇살 속으로 - 이해인

 

긴 겨울이 끝나고 안으로 지쳐 있던 나

봄 햇살 속으로 깊이깊이 걸어간다

내 마음에도 싹을 틔우고

다시 웃음을 찾으려고

나도 한 그루 나무가 되어 눈을 감고

들어가고 또 들어간 끝자리에는

지금껏 보았지만 비로소 처음 본

푸른 하늘이 집 한 채로 열려 있다

 

  

봄길 - 곽재구 

 

매화꽃이 피면 

다사강 강물 위에 

시를 쓰고 

 

수선화꽃 피면 

강변 마을의 저녁 불빛 같은 

시를 생각하네 

 

사랑스러워라 

걷고 또 걸어도 

휘영청 더 걸어야 할 

봄 길 남아 있음이여 

 

 

봄을 기다리는 그대에게 - 홍수희

 

그대 마음에

봄이 온다면

 

그것은

사랑 때문입니다

 

자주

벗어버리고 싶었던

 

사랑의 무게,

 

어깨를 짓누르던

네 삶의 무게

 

인내하는 마음에

봄이여, 오시리니

 

네 영혼에

눈부신 봄이 온다면

 

그것은

사랑 때문입니다  

 

 

봄날, 사랑의 기도 - 안도현

 

봄이 오기 전에는 그렇게도 봄을 기다렸으나

정작 봄이 와도 저는 봄을 맞지 못했습니다

이 봄날이 다 가기 전에 당신을 사랑하게 해 주소서

 

한 사람이 한 사람을 사랑하는 일로 해서

이 세상 전체가 따뜻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이 봄날이 다 가기 전에

갓 태어난 아기가 응아, 하는 울음소리로

엄마에게 신호를 보내듯

내 입 밖으로 나오는 사랑해요, 라는 말이

당신에게 닿게 하소서.

 

이 봄날이 다 가기 전에

남의 허물을 함부로 가리키던 손가락과 

남의 멱살을 무턱대고 잡던 손바닥을 부끄럽게 하소서

 

남을 위해 한번도 열려본 적이 없는 지갑과 

끼니때마다 흘러 넘쳐 버리던 밥이며 국물과

그리고 인간에 대한 모든

무례와 무지와 무관심을 부끄럽게 하소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게 하소서

큰 것보다도 작은 것이 좋다고,

많은 것보다도 적은 것이 좋다고,

높은 것보다도 낮은 것이 좋다고,

빠른 것보다도 느린 것이 좋다고.

 

이 봄날이 다 가기 전에

그것들을 아끼고 쓰다듬을 수 있는 손길을 주소서

장미의 화려한 빛깔 대신에

제비꽃의 소담한 빛깔에 취하게 하소서

백합의 강렬한 향기 대신에

진달래의 향기 없는 향기에 취하게 하소서

 

떨림과 설렘과 감격을 잊어버린 말라비틀어진 

나뭇가지 같은 몸에도 물이 차 오르게 하소서

 

꽃이 피게 하소서. 그리하여 이 봄날이 다 가기 전에

얼음장을 뚫고 바다에 당도한 

저 푸른 강물과 같이 당신에게 닿게 하소서.

 

 

꽃을 보려면 - 정호승 

 

꽃씨 속에 숨어있는 

꽃을 보려면 

고요히 눈이 녹기를 기다려라 

 

 

꽃씨 속에 숨어있는 

잎을 보려면 

흙의 가슴이 따뜻해지기를 기다려라 

 

 

꽃씨 속에 숨어있는 

어머니를 만나려면 

들에 나가 먼저 봄이 되어라 

 

 

꽃씨 속에 숨어있는 

꽃을 보려면 

평생 버리지 않았던 칼을 버려라 

 

 

봄꽃을 보니 - 김시천 

 

봄꽃을 보니 

그리운 사람 더욱 그립습니다 

 

이 봄엔 나도 

내 마음 무거운 빗장을 풀고 

봄꽃처럼 그리운 가슴 맑게 씻어서 

사랑하는 사람 앞에 서고 싶습니다 

조금은 수줍은 듯 어색한 미소도 

보여주고 싶습니다 

 

그렇게 평생을 

피었다 지고 싶습니다 

 

 

봄이 오면 나는 - 이해인 

 

봄이 오면 나는 

활짝 피어나기 전에 

조금씩 고운 기침을 하는 꽃나무들 옆에서 

덩달아 봄앓이를 하고 싶다. 

 

살아 있음의 향기를 

온몸으로 피워 올리는 꽃나무와 함께 

나도 기쁨의 잔기침을 하며 

조용히 깨어나고 싶다. 

 

봄이 오면 나는 

햇볕이 잘 드는 안뜰에 

작은 꽃밭을 일구어 꽃씨를 뿌리고 싶다. 

 

손에 쥐면 금방 날아갈 듯한 

가벼운 꽃씨들을 조심스레 다루면서 

흙냄새 가득한 꽃밭에 고운 마음으로 

고운 꽃씨를 뿌리고 싶다. 

 

봄이 오면 나는 

매일 새소리를 듣고 싶다. 

 

산에서, 바다에서, 정원에서 

고운 목청 돋우는 새들의 지저귐으로 

봄을 제일 먼저 느끼게 되는 

나는 새들의 이야기를 해독해서 

밝고 맑은 시를 쓰는 새의 시인이 되고 싶다. 

 

바쁘고 힘든 삶의 무게에도 

짓눌리지 않고 가볍게 날아다닐 수 있는 

자유의 은빛 날개 하나를 

내 영혼에 달아주고 싶다. 

 

봄이 오면 조금은 들뜨게 되는 

마음도 너무 걱정하지 말고 

더욱 기쁘고 명랑하게 노래하는 

새가 되고 싶다. 

 

봄이 오면 나는 

이슬비를 맞고 싶다. 

어릴 적에 항상 우산을 함께 

쓰고 다니던 소꼽동무를 불러내어 

나란이 봄비를 맞으며 봄비 같은 

이야기를 속삭이고 싶다. 

 

꽃과 나무에 생기를 더해주고 

아기의 미소처럼 사랑스럽게 

내 마음에 내리는 봄비, 

누가 내게 봄에 낳은 여자 아이의 

이름을 지어 달라고 하면 서슴없이 

'봄비' '단비'라고 하고 싶다. 

 

봄이 오면 나는 

풀향기 가득한 잔디밭에서 

어린 시절 즐겨 부르던 동요를 부르며 

흰구름과 나비를 바라보는 아이가 되고 싶다. 

 

함께 산나물을 캐러 다니던 

동무의 이름을 불러보고 싶고, 

친하면서도 가끔은 꽃샘바람 같은 

질투의 눈길을 보내 오던 

소녀시절의 친구들도 보고 싶다. 

 

봄이 오면 나는 

우체국에 가서 새 우표를 사고 

답장을 미루어 둔 친구에게 

다만 몇 줄이라도 진달래빛 사연을 

적어 보내고 싶다. 

 

봄이 오면 나는 

모양이 예쁜 바구니를 모으고 싶다. 

 

내가 좋아하는 솔방울, 도토리, 

조가비, 리본, 읽다가 만 책, 

바구니에 담을 꽃과 사탕과 부활달걀, 

믿음과 희망과 사랑의 선물들을 

정성껏 준비하며 

바쁘고도 기쁜 새봄을 맞고 싶다. 

 

사계절이 다 좋지만 

봄에는 꽃들이 너무 많아 어지럼증이 나고 

마음이 모아지지 않아 봄은 

힘들다고 말했던 나도 이젠 갈수록 봄이 

좋아지고 나이를 먹어도 

첫사랑에 눈뜬 소녀처럼 가슴이 설렌다. 

 

봄이 오면 나는 

물방울무늬의 옆치마를 입고 싶다. 

 

유리창을 맑게 닦아 

하늘과 나무가 잘 보이게 하고 

또 하나의 창문을 마음에 달고 싶다. 

먼지를 털어낸 나의 창가엔 

내가 좋아하는 화가가 그린 꽃밭, 

구름 연못을 걸어 두고, 

구석진 자리 한곳에는 앙증스런 꽃삽도 

한 개 걸어 두었다가 꽃밭을 

손질할 때 들고 나가야겠다. 

 

조그만 꽃삽을 들고 

꽃의 얼굴을 들여다보며 

그 아름다운 음성에 귀를 기울이노라면 

나는 멀리 봄나들이를 떠나지 않고서도 

행복한 꽃 마음의 여인 

부드럽고 따뜻한 봄 마음의 여인이 

되어 있을 것이다. 

 

  

꽃 -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