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한국인이지만 정말 공감가는 버니 샌더스 어록

想像 2016. 2. 17. 17:36
반응형

한국에 버니 샌더스이 대통령 후보로 나온다면 나는 이 사람에게 한표를 찍겠다




"사랑하는 네 명의 자식과 일곱 명의 손주가 있기 때문에 저는 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후손에게 물려줄 세상은 모두가 충만하고 품위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사람들이 기를 쓰고 발버둥치면서 서로를 밟고 올라서는 세상을 저는 보고 싶지 않습니다."


"민주사회주의란 주당 40시간 이상 일하는 미국인이라면 누구나 빈곤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최고 부유층 15명이 하위 40% 국민보다 많은 부를 소유한 체제는 뭔가 잘못되었다고 외치는 것이며, 아이들의 급식과 빈곤층에 대한 지원을 줄이면서 부자들의 세금을 깎아주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나라의 정부는 중산층과 빈곤층을 위해서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민주사회주의입니다."


"일주일에 40시간을 일하고도 빈곤에 처해서는 안 된다. 생활이 가능하도록 최저임금을 몇 년 안에 최소한 15달러 이상으로 올려야 한다" 


"하위 90%가 차지하던 자산의 비중은 1985년에 36%에서 2015년 23%로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30년 동안 동일한 자산분배율이 유지되었다면, 90% 그러니까 대다수의 사람들은 지금보다 10조 달러를 더 가지고 있었을 것입니다. 대체 이 부는 어디로 갔을까요? 8조 달러는 말 그대로 극소수의 사람들이 차지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1%도 아닌 겨우 0.1%의 사람들이 차지하는 자산이 10%에서 22%로 두배가 더 늘었습니다. 초부유층은 말도 안될 정도로 더 부유해지고 중산층은 사라져가고 빈곤층은 더 가난해져가고 있습니다."


"중산층이 지난 2년간 계속 줄어든 반면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15명, 빌 게이츠, 코흐 형제 이런 사람들은 170억 달러가 증가했습니다. 단 2년 동안에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지난 2년간  최상류층 15명이 늘린 재산은 하위 40% 사람들이 갖고 있는 것보다도 많고 4천만 명의 영양공급 프로그램에 쓰이는 돈보다 2배나 많습니다. 반면 2005년보다 중산층 가정의 자산은 13만 달러에서 8만1천 달러로 36% 감소했습니다. 부유층이 중산층과 빈곤층으로부터 막대한 부를 가져가는 일들이 우리가 보는 앞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나는 ‘민주적 사회주의자(Democratic Socialist)'입니다. 억만장자들이 정치인과 선거를 돈으로 조종하는 미국은 더 이상 민주주의가 아닌 과두제 독재국가일 뿐입니다!"


"민주적 사회주의란 초부유층이 아니라 보통사람들을 대변하는 정부를 갖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조지적 자금으로 만들어진 정부는 조직적 깡패집단이 만든 정부만큼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금융기관 여섯 곳이 미국 GDP의 60%를 소유하고 있을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사실은 더 이상 규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망하기에 너무 크다면(too big to fail), 존재하기에도 너무 큰 것입니다."


"월스트리트의 탐욕과 무모함, 그리고 불법 행위들이 경기 침체의 원인이다" 


"오늘날 미국에는 가처분 소득이 없는 수 백만 명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월세를 내고, 식료품을 구매하고, 약을 사고 나면 이들에겐 아무 것도 남지 않습니다."


"우리는 경영자가 노동자를 마음대로 해고하는 것을 더 이상 참을 수 없습니다."


"어디서나 이런 이야기를 하는 똑똑하고 점잖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거 알아? 상황이 절망적이야, 코흐 형제나 억만장자들을 이길 수는 없어.  뭘해도 소용없어. 난 포기할래.' 이것이 바로 저들이 우리에게 바라는 것입니다. 간절히 부탁하건대 이런 절망의 세계로 들어가지 마십시오. 함께 맞선다면 우리는 승리할 수 있습니다."


"대형금융기관이 법을 위반해 벌금을 50억 달러나 냈는데도 기소되는 경영진은 아무도 없다. 청소년들은 마리화나만 피워도 감옥에 가는데...' 


"단 한명의 국민이라도 경찰 체포 과정에서 사망한다면 법무장관의 지휘 아래 즉각적인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 


"국민들을 테러로부터 보호해야 하지만, 헌법을 무력화하고 헌법상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은 하늘에서 떨어진 게 아니다. 사람들의 잘못된 의사 결정 때문에 생긴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