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해외여행

[타이베이여행][3일차] 핑시선(平溪線)여행, 루이팡(瑞芳)으로

想像 2015. 7. 17. 14:06
반응형

타이베이의 도시도 다채롭고 볼거리가 풍성하지만, 타이베이에서 1시간 내외로 이동 할 수 있는 근교의 매력적인 자연환경과 분위기 또한 놓치기 너무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그중 하나가 우리나라의 옛 비둘기호 같이 간이역에 서는 기차, 핑시선. 기찻길 따라 역마다 형성된 작은 마을을 여행하는 감성여행 핑시선(平溪線)여행이다. 타이베이와 50분 가량 떨어진 곳에 이렇게 낭만적인 기차 여행지가 있다는 것에 여행자들은 행복해하지 않을 수 없다. 


핑시선(平溪線)은 싼댜오링(三道嶺)에서 징통(菁桐) 까지 12.9km를 왕복하는 단선철도이다. 핑시선 One-day 패스가 있어서 여행객들이 어느 역이나 내려서 여행하고 다시 타기를 반복해도 된다. One-day 패스 가격은 인당 64 TWD로 매우 저렴하다. 한화로 2,500원 밖에 하지 않는 교통비로 반나절은 마음대로 이동하면서 여행할 수 있다. 핑시선은 1910년 일본 식민지 시대에 지룽하곡에 탄광업이 발달하면서, 석탄을 실어 나르기 위해 만들어 졌다. 그래서 역을 중심으로 촌락이 많이 형성되어 졌다. 80년 대에 핑시선 폐쇄 검토가 있었으나 영화 촬영지가 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게 되었다. 그러면서 핑시선 주변역은 관광지가 되었고, 핑시선은 관광을 위한 관광열차가 되었다.


루이팡(瑞芳)으로


핑시선(平溪線) 여행을 하려면 우선 루이팡까지 가야한다. 루이팡까지 가는 방법은 타이베이역에서 루이팡 가는 기차를 타면 된다.



타이베이 역에서 루이팡가는 기차를 타면 된다. 매표소에서 루이팡가는 표를 사거나 자동발매기를 이용해 표플 끊으면 된다. 매표소에서 표를 사는 경우 가장 빠른 차편으로 끊어 준다. 



자동발매기를 이용할 경우 사람수(1pcs or 2pcs),열차종류(Local),요금종류(Full Fare),행선지(Ruifang)을 차례로 누르면 티켓 요금이 표시되고 요금을 지불하면 티켓이 나온다. 안되면 가장 좋은 방법은 타이베이역 매표소 옆에 있는 관광안내데스크를 이용하는 것. 루이팡가려고 한다고 하면 관광안내요원(사진의 노란조끼 입은 분이 관광안내요원)이 열차시간을 확인한후 친절하게 자동발매기까지 안내해 직접 티켓구입하는 것을 도와준다.



기차는 Express노선과 일반노선(local train)이 있다. 일반노선은 MRT와 같은 열차이다. 이둘의 노선은 20분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서 일반 노선을 타도 무리 없다. 일반노선(local Train)의 요금은 49TWD 이다.


티켓을 구매했으면 출발시간과 열차 최종 행선지, 그리고 플랫폼 번호를 확인한 후 TRA 역사쪽으로 이동한다. TRA 역사는 지하에 있다. 플랫폼 번호를 확인하고 해당 플랫폼을 들어가는 입구를 통해 들어가 열차를 기다리면 된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티켓에 표시되어 있는 출발시간과 열차 최종 행선지를 확인한후 들어오는 열차가 타야 하는 열차가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타이베이역은 열차편이 많아 다른 열차를 잘못 탈 수도 있다. 본인의 경우 Hualien(화롄)행 (루이팡이 종점이 아니다) 09:05분 차였다.


타이베이역에서 루이팡으로 


타이베이역에서 루이팡까지는 48분정도 소요. 주말이라 그런지 열차안에 승객들이 많았다. 아쉽게도 서서 갈 수 밖에 없었다.


 

루이팡(瑞芳)에서 핑시선(平溪線)갈아타기


루이팡역에 도착해서는 플랫폼 밖으로 나가 출구 바로 옆에 있는 매표소에서 핑시선 One-day 패스를 구매한다. 핑시선 One-day 패스를 구매하면 여행객들이 어느 역이나 내려서 여행하고 다시 타기를 반복해도 된다. One-day 패스 가격은 인당 64 TWD로 매우 저렴하다. 한화로 2,500원 밖에 하지 않는 교통비로 반나절은 마음대로 이동하면서 여행할 수 있다. 그런데 핑시선 여행에서 가장 많이 가는 역이 허우통(侯硐站)-스펀(十分)-핑시(平溪)-징통(菁桐) 인데 이 모든역을 다 이용하지 않으면 핑시선 One-day 패스가 더 비싸게 치일 수 있다. 하지만 일일이 승차권을 구입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없어 편리하다.



핑시선 One-day 패스를 구매한 후에는 루이팡역에서 핑시선 열차를 기다린다. 주말이라 그런지 루이팡역은 매우 혼잡했다..설상가상으로 열차로 한 10분 지연.


반응형